디지털 임플란트 dentition! biometrics and cloning
디지털 임플란트 dentition! biometrics and cloning
  • 심준성 교수
  • 승인 2017.11.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심준성 교수(연세대치과병원)

CAD CAM,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로 대표되는 디지털 덴티스트리는 그 가능성에 많은 임상가들이 주목하고 있음에도 CBCT 구비 외에는 폭발적인 확산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분명히 Digital dentistry 자체는 지속적인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들이 속속 추가되고 있다.

이번 연제는 치과 보철 술식의 디지털화로 새롭게 임상가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일지, 그리고 그것들이 높아진 국민들의 임상치의학에 대한 기대에 대응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적어도 하나 이상의 임플란트 보철물을 포함하는 임플란트 치열이라할 우리나라 임상치의학에서는 유지 관리에서 보다 특별한 관심과 디지탈 정보의 중요성과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여겨진다.

Biometrics는 생체 계측 정도로 번역될 수 있는데 날마다의 임상에서 추론(reasoning) 과정에 대한 수치화된 근거를 남길 수 있지 않을지 하는 기대를 가지고 다양한 적용들을 하고 있다.

Cloning은 치과보철에서는, 잘 적응된 환자의 교합을 복제하는 데에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임상 과정을 단순화하거나 장기간의 술식이 필요할 때에 치료 결과의 예지성을 높이고 특히 고령 환자들에 대한 배려 깊은 치료 계획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클리닉에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compact해지고 유지 비용이 줄어든 밀링기와 3D 프린터, 우리 실정에 맞춘 소프트 웨어의 개발 그리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개발자들의 노력이 구체적으로 구현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스트레스 없는 임상, 높아지는 환자의 신뢰로 분쟁 걱정 없는 진료실을 디지털로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