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동 골증강술을 위한 수압거상의 강력한 효과
상악동 골증강술을 위한 수압거상의 강력한 효과
  • 조용석 원장
  • 승인 2017.11.0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조용석 원장(22세기서울치과)

상악동 골증강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점은 첫째, 점막을 박리하여 혈병이 채워지고 향후 골생성이 일어날 공간을 부여하는 것과, 둘째, 그 공간이 다시 함기화되어 사라지지 않도록 골이식재를 이식하거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점막을 찢지 않고 충분히 잘 박리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과거 옆으로 골창을 따고 들어가서 수술하는 lateral approach sinus bone augmentation(LSBA) technique과 osteotome을 이용한 crest approach sinus bone augmentation(CSBA) technique의 차이를 이야기할 때 점막의 박리가 가장 큰 차이라고들 이야기 해왔다.

직접 보면서 점막을 막리하는 LSBA surgery가 더 예측가능한 술식이고 Osteotome을 이용한 CSBA surgery는 Blind technique이어서 점막의 박리를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 많은 surgeon들의 주장이었다.

2010년 오스템사가 출시한 CAS kit는 CSBA surgery의 효용성을 크게 높여주었다. 보다 안전하고 쉽게 상악동 바닥을 통과시키고 점막을 잘 찢지 않는다는 점은 유사한 sinus kit들과 비슷하였지만 수압거상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CSBA technique의 한계와 고정관점을 깨뜨리게 되었다.

수압거상시스템은 안전하면서도 쉽고 간단하게 술자가 하는 원하는 만큼 점막박리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로써 CSBA surgery의 적용 영역이 넓어지고 한계를 많이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는 꼭 LSBA surgery가 필요한 증례에서도 이 수압거상을 병행함으로써 점막천공의 합병증을 줄이고 점막의 박리를 손쉽게 하는 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연자는 강연에서 상악동골증강술에서의 수압거상이 미친 강력한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강연하고자 한다.

1. 상악동골증강술의 기본 원리
2. 수압거상시스템의 사용법
3. 수압거상의 양상에 관한 연구
4. 수압거상을 이용한 CSBA surgery 증례
5. 수압거상을 병행한 CLSBA surgery증례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