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쓰는 임플란트 가이드 수술: 각종 시스템별 장단점 비교
알고 쓰는 임플란트 가이드 수술: 각종 시스템별 장단점 비교
  • 김용덕 교수
  • 승인 2017.11.0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김용덕 교수(부산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장)

최근 주목받고 있는 Digital guide implant therapy는 사실 오래 전부터 구상되어 왔던 개념으로 초창기 여러 가지 한계점들로 인해 보편화되는데 실패하였다.

그러나 치과용 콘빔시티의 보급과 3D Printing기술의 발전, CAD/CAM 장비의 보편화 등이 근래에 치과영역에 도입되면서 삼차원적인 구강 내 환경의 재현이 보다 손쉽게 이루어짐에 따라 guide surgery가 각 계에서 재조명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앞선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임플란트 영역에 이러한 guide surgery가 도입되었으며 임상가로 하여금 새로운 방식으로서의 임플란트 수술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영역에서도 그러하듯이 현재 접할 수 있는 수준은 많은 장점과 단점을 내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보편적인 확산을 쉽게 이루어내고 있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본 강연에서는 수술적 관점과 치료계획적 관점에서 Digital Guide Implant Installation에 대한 정보를 청중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숙달된 임플란트 수술의로서의 입장에서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수술제안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첫 사용에서부터 익숙해지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보였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용한 방법으로서 Digital Guide Implant Installation이 고려되어지고 좀더 나은 방향으로의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