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P Kit을 이용한 급속 교정
ORP Kit을 이용한 급속 교정
  • 권병인 원장
  • 승인 2017.11.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미팅 2017 서울’ 초록
권병인 원장(하얀치과)

교정치료는 2~3년이 걸리는 지루한 치료과정이다. 교정의들은 오래전부터 조금이라도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는 위한 노력을 해왔다. 하지만 실제로 치아이동을 가속화 시키는 것은 어려운 과정이며 이에 대한 적절한 평가 또한 어렵다.

그렇지만 이 분야의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새로운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Accelerated Orthodontic Tooth Movement의 연구는 크게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생역학적 접근 2. 생리학적 접근 3. 약리학적 접근 4. 수술적 접근 5. 모의 수술적(surgery-simulated) 접근

이러한 접근법들은 장치를 바꾸거나 추가하는 간단한 방법도 있지만, 환자가 부담스러운 시술이 많다. 교정치료에 다른 시술이 추가되는 경우 경제적으로도 환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또한 부가적인 시술이 환자의 협조도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기존 환자들에게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없고 시술이 간단하면서 효과가 좋은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치아 이동을 가속화 시키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 수술적 접근법 중 환자에게 부담이 덜하고 침습의 정도가 약한, 골 천공(osteo-perforation)을 통한 치아 이동을 가속화시키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간단한 국소 마취 하에 간단한 기구로 위험성이 적고, 시술시간이 짧은 osteo-perforation approach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