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Minimally Invasive Sinus Surgery) with VARO Guide
MISS(Minimally Invasive Sinus Surgery) with VARO Guide
  • 김중민 원장
  • 승인 2019.10.1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NEOBIOTECH WORLD SYMPOSIUM 초록
김중민 원장(이웰치과)
김중민 원장(이웰치과)

임플란트는 이제 현대 치과 의료 술식에 있어서 보편적인 치료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성공률은 고정성 보철물에 비하여 매우 높은 편이다.

그렇지만 상악 구치부 임플란트는 골량의 부족, 낮은 골질, 강한 교합력으로 인해 임플란트 술식이 다른 부위에 비해 어렵게 여겨졌다.

1970년대 Dr. Hilt Tatum에 의해 제안된 상악동 골이식술은 일종의 modified caldwell-luc operation으로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매우 예지성이 있는 술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해부학적, 병리학적으로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므로 타 임플란트 술식에 비해 난이도가 높았던 것은 사실이다.

현재의 상악동 골이식술은 다양한 골이식술, 임플란트 디자인과 표면 처리의 발전, 여러 가지 수술 기구의 개발로 인해 과거에 느꼈던 어려움의 상당 부분이 극복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근래에 CBCT와 구강 스캔 혹은 모델 스캔을 통한 가이드 수술법이 많이 상용화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가이드는 치료 계획 수립, 제작 과정, 배송 등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상악동 골이식술이 동반되는 경우 상악동 접근을 위한 가이드 전용 기구가 없어 가이드를 이용한 드릴링 이후에 가이드를 제거하고 기존의 상악동 접근 기구를 통하여 상악동 골이식술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였다.

본 강연에서는 스캔 과정 없이 당일,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한 수술 계획 및 시술이 가능한 바로 가이드와 더불어 가이드를 위해 고안된 상악동 치조정 접근 기구를 이용한 증례를 발표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