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건강보험 후속처리 마스터
치과건강보험 후속처리 마스터
  • 홍선아 이사
  • 승인 2019.10.1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홍선아 이사(디지털365치과의원)
홍선아 이사(디지털365치과의원)

각 치과마다 치과건강보험 청구액은 상당히 많이 증가했습니다. 그 이유는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에 따른 비급여의 급여화로 인해 나타났고 자연스럽게 보험청구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치과건강보험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들은 다양한 교육을 통해 보험청구의 수준을 향상시켰고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챙겨보기 시작하면서 그동안 누락시키고 청구하지 못했던 항목들을 청구하는 등 우리의 의식과 행동의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치과의사들은 타 치과와 비교하며 청구액의 상승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청구를 담당하는 일부 스탭들은 삭감이 되지 않는 청구에만 목표를 두고 청구를 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는 허위청구 또는 소극적 청구가 일어날 수밖에 없겠지요.

보험청구의 목표는 허위 부당청구를 해서라도 청구액을 높이려 하는 것이 아니라 진료한 부분에 대해 놓치고 청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삭감을 대비해 미리 도망가는 청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청구하며 그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정확한 진료기록이 이루어져야 하고 항목별 산정기준을 명확히 이해해야 하며 청구 후 심사결과를 완벽히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치과위생사들은 심사결과통보서를 정확히 분석하지 못하고 심사결과에 따른 사후처리를 꼼꼼하게 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완벽한 보험청구 결과 분석과 그에 따른 꼼꼼한 사후처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공감하고 스스로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보다 더 전문가다운 모습으로 보험청구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