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기능과 활용례
3D 프린터 기능과 활용례
  • 서상진 원장
  • 승인 2019.10.17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서상진 원장(예인치과)
서상진 원장(예인치과)

최근 치과용 캐드캠의 대중적인 보급으로 인해 3D 프린터의 활용도 커지고 있다.

치과용 캐드캠에서는 구강스캔이나 모델 스캔한 데이터 상에서 보철물을 디자인하여, 세라믹이나 지르코니아, PMMA, 메탈 등의 치과용 수복 재료를 가공할 수 있다.

또한 캐드캠 소프트웨어에서 모델 파일이나 디자인한 파일을 STL(Stereolithographic file)이라는 공용 파일로 export하게 되면, 타 회사의 제품과 호환 할수도 있고, 3D printer를 이용하여 모델이나 보철물을 출력할 수도 있다. 더불어, STL 파일을 편집하는 무료소프트웨어의 활용도와 인기도 커지고 있다.

치과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3D printer는 주로 SLA 방식과 DLP 방식 등의 액상 레진 경화방식인데, 강화 소재와 더불어 고속프린터의 개발로 인해 임상에서의 편리성이 증가되고 있으며, 모델 위주로 FDM방식도 활용되고 있으며, 메탈 프린팅도 가능한 SLS 타입이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강의에서는 현재까지 개발된 3D프린터의 종류와 적응증 장단점을 비롯해, 수술용 가이드, 모델, 보철등의 치과용 캐드캠과 3D프린터를 연계한 임상적 활용방법과 프린팅을 이용한 새로운 테크닉, 정확한 프린팅과 검증을 위한 테크닉, 3차원 데이터를 편집하는 캐드캠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