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 resin composite 치료후 대처방안
Direct resin composite 치료후 대처방안
  • 김선영 교수
  • 승인 2019.10.2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학교실 학술강연회] 초록
김선영 교수(서울대)
김선영 교수(서울대)

직접복합레진수복(Direct composite resin restoration)은 아마도 평균적인 치과의사들이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행하는 진료술식일 것이라 생각한다.

접착을 이용하며, 심미성을 동시에 얻는 치료이기도 한 복합레진수복은 궁극적으로 환자에게 기능의 회복뿐만 아니라 안심과 만족감을 주어야 하는 측면에서 치과의사는 늘 새로운 도전을 접한다.

치과의사는 재료의 발전에 대해서 지식을 습득해야 하며 술식을 능숙하게 하기 위한 훈련 역시 지속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얻은 수복치료가 육안으로 보기에 비교적 만족스럽더라도, 복합레진 수복치료를 받는 환자에게서 지각과민증의 호소를 듣는다면 매우 당황스러운 상황일 것이다.

접착을 이용한 직접복합레진 수복술식은 형태의 회복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과 더불어, 생리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아야 만족스러운 치료가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직접복합레진 수복과 관련된 지각과민증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지각과민증이 생기는 원인과 관련된 치수생리에 대해 이해한다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Branstrom의 hydrodynamic theory는 상아세관액의 흐름이 치수신경의 흥분을 야기한다는 기전으로 현재까지 지각과민증의 발생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이론이다.

실제로 수복술식을 시행하는 과정에는 여러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별로 상아세관액의 움직임은 다르게 나타나고, 치수안의 신경흥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접착제를 이용한 직접 복합레진 술식과 레진시멘트를 이용하는 간접 심미수복에 있어서도 필연적으로 상아질을 노출하고 자극하게 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직접복합레진수복과 관련된 술후민감증의 원인, 예방 및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지각과민증의 원인과 예방, 해결책 등에 이해를 높이면 직접 복합레진수복을 보다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