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로 연령대 추정’에 세계 최초로 AI 활용
‘치아로 연령대 추정’에 세계 최초로 AI 활용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1.21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희 교수팀, 국제학술지에 연구논문 게재

경희대치과병원 구강내과 이연희 교수팀이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제1대구치를 활용한 연령대 추정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1월호에 게재했다.

논문 제목은 ‘인공지능 기반의 제1대구치 이미지를 이용한 살아있는 개인의 연령대 결정(Age-group determination of living individuals using first molar images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산업자원부 지원 하에 한양대노영균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학교 측은 “현존해 있는 사람의 제1대구치 부위 파노라마 방사선 영상에 인공지능 딥러닝의 한 종류인 콘볼루션 신경망(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적용해 연령대를 추정한 세계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 상하좌우 4개의 제1대구치 중 하나만을 이용한 결과예측보다 4개 모두의 정보를 동시에 이용, 입력정보의 양을 늘렸을 때 정확도가 유의하게 증가했다. 또 지금까지 시행해온 연령추정 방법은 오차 가능성이 크고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인공지능을 통한 자동화된 과정으로 정확도와 신속성이 높아졌다.

이연희 교수
이연희 교수

이연희 교수는 “제1대구치는 가장 먼저 맹출하는 영구치로서 오랫동안 잔존할 가능성이 높다보니 연령 추정에 가치가 있다”며 “대규모 재해·재난사고 시 사망자 신원확인에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연구로서, 앞으로도 치의학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