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정호 교수 연구팀 ‘한-일 국제협력 연구비’ 수주
윤정호 교수 연구팀 ‘한-일 국제협력 연구비’ 수주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1.02.26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치과대학(학장 김재곤) 치주과학교실 윤정호 교수 연구팀은 일본 도쿄의과치과대학(TMDU) 치주과 타카노리 이와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제안한 ‘치주조직 재생을 위한 최적의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법 개발’이라는 연구과제가 한국연구재단(NRF)의 2021년도 한-일(NRF-JSPS) 협력사업(협력연구)에 선정돼 NRF와 일본학술진흥회(JSPS)에서 향후 2년간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고 26일 전했다.

이 연구과제는 생체현상을 모방하는 이상적인 치주조직 재생을 위해 중간엽 줄기세포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국소전달을 통한 치주조직 재생 증진의 최적화된 방법을 찾고자 제안됐다. 치주조직 재생을 실질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치주조직 재생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타카노리 이와타 교수(왼쪽)와 윤정호 교수.
타카노리 이와타 교수(왼쪽)와 윤정호 교수.

두 나라 연구팀은 공동연구를 통해 생체친화적으로 최적화된 세포 전달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통해 치주조직 치유 및 재생력을 증진시킨 중간엽 줄기세포 치료제의 효능을 규명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 임상적으로 활용 가능한 혁신적인 치주질환 재생 치료법 개발의 기초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윤정호 교수는 “여러 국제 연구집단과의 지속적 협력연구를 통해 관련 연구기술을 확보해 왔으며, 이번 연구과제 수행을 계기로 기초 연구능력이 우수한 일본 연구자들과 협력을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