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관치료에서 PAIN & Discomport ‘초대받지 않은 손님’
근관치료에서 PAIN & Discomport ‘초대받지 않은 손님’
  • 남택진 위원
  • 승인 2021.03.2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회 2021 Untact 샤인학술대회] ‘Stress-free’ 강연 기대평
조용식 원장(연세닥터스치과)
조용식 원장(연세닥터스치과)

“개원한 치과의사에게 근관치료는 임상에서 매일 하는 치료지만 하루에도 몇 번씩 파일을 던져 버리고 싶은 충동이 들 정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주는 치료다.

나름대로 열심히 배웠던 대로 근관치료를 해보지만 환자가 아프다고 해서 소독만 하고 근관 충전을 미뤄본 경험이 있거나, 엑스레이상 근관치료가 잘 된 것 같은데 근관치료 후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지속되어 보철치료를 미뤄본 경험이 있는 임상가라면 이번 강의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다.

이번 강연에는 근관치료를 하면서 누구든 만날 수 있는 불청객 같은 환자의 통증과 불편감의 원인이 무엇인지 철저하게 분석을 해보고, 그런 통증이나 불편감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임상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대책에 대해서 짚어볼 것이다.

또한 Apical size의 결정방법, 근관세척 용액 적용시간에 대한 고려사항, 근관충전의 의미 등 근관치료 전반에 걸쳐서 우리가 놓치고 있던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강연은 덴트포토와 치과의사들 사이에서 독창성과 탁월함으로 소문이 자자한 조용식 원장이 맡아주셔서 더 기대가 된다. 근관치료를 하면서 풀리지 않았던 수수께끼가 풀리는 소중한 시간으로 기억될 것이다.” -남택진 학술위원(연세마이덴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