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RPD 치료 최근 경향
임플란트&RPD 치료 최근 경향
  • 조영진 위원
  • 승인 2021.03.2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5회 2021 Untact 샤인학술대회] ‘심화보철 길라잡이’ 강연 기대평
조리라 교수(강릉원주대 치과병원 보철과)
조리라 교수(강릉원주대 치과병원 보철과)

“임플란트 RPD는 임상가들에게 더 이상 생소한 치료가 아니다. 과거에 임플란트를 심고 어태치먼트를 활용하여 오버덴쳐 타입으로 RPD를 마무리하던 임플란트와 RPD 융합치료가 주를 이루었다면 요즘은 어르신들에게 보험 혜택도 적용이 되는 임플란트-서베이드 보철 형태의 융합치료가 더 각광을 받고 있다.

환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적은 부담으로 양질의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술자 입장에서도 남아있는 잔존치의 숫자가 적은 경우 이러한 불리한 상황에서 RPD를 바로 만들지 않고 임플란트를 통해 지대치 숫자를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만점이다.

허중보 교수(부산대치과병원 보철과)
허중보 교수(부산대치과병원 보철과)

하지만 최종 보철물로 제작되어야 하는 RPD는 클리닉에서 행해지는 치료 중 여전히 가장 어려운 분야 중의 하나이고, 임플란트와 RPD의 융합치료는 그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 모두가 동의하는 consensus가 아직은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번 통합토론 세션에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이신 조리라, 허중보 교수께서 임플란트 RPD에 대해서 A부터 Z까지 모든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샅샅이 파헤쳐보고 임상에서 이를 적용할 때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점들까지 증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실 것으로 생각되어 당장 임상에서 치료에 임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조영진 학술위원(서울뿌리깊은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