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단식투쟁 돌입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단식투쟁 돌입
  • 박민주 기자
  • 승인 2021.06.14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센터 직영화 문제 놓고 노노갈등 심화되자, 대화 촉구하며 14일 단식 돌입
5대 사회보험료 통합징수 건보공단 업무 마비 ... “제 몸을 바쳐서라도 막아야”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의 직영화 문제를 놓고 건보공단 노조와 고객센터 노조 사이에 '노노 갈등'이 심화되자, 김용익 이사장이 14일 단식투쟁에 돌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김 이사장은 고객센터노조에는 파업중단을, 건보공단노조에는 사무논의협의회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김 이사장은 이날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문제를 대화로 풀기 위한 단식에 들어가며’라는 입장문을 통해 최근 공단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김 이사장은 “건보공단 고객센터 노조는 직영화를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과 동시에 공단 본부 로비에서 농성을 하고 있고, 건보공단 노조는 (직고용 논의기구인) 사무논의협의회에 불참하고 있다”며 두 노조가 대화없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지금의 사태에 답답한 심경을 피력했다.

김 이사장은 “저는 이사장으로서 두 노조가 대화를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다 했으나 대립만 깊어지고 있다”며 “건보공단은 지금 헤어날 수 없는 갈등의 함정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상황의 절박함을 호소했다.

현재 건보공단은 국민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험자이자 5대 사회보험의 보험료를 통합 징수하는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따라서 양대 노조의 갈등과 파업은 국가 보험정책의 근간을 뒤흔뒤는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이 '노노갈등'으로 건강보험공단의 업무가 사실상 마비상태에 이르자, 14일부터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본부 1층 로비에서 단식에 돌입했다. 통상 단식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기관이나 기업의 대표가 그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 단식을 벌이는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이 '노노갈등'으로 건강보험공단의 업무가 사실상 마비상태에 이르자, 14일부터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본부 1층 로비에서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통상 단식은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기관이나 기업의 대표가 그 어떠한 이유를 막론하고 단식을 벌이는 것은 이번이 사상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큰 현 사태가 심각하다는 의미로 읽힌다. [사진출처=건강보험공단]

김 이사장은 이날 단식에 들어가면서 “저는 이사장으로서 그리고 복지국가를 만드는 노력에 한 역할을 맡았던 사람으로서 건보공단이 파탄으로 빠져드는 일만은 제 몸을 바쳐서라도 막아야 한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며 “두 노조가 다음의 결정을 내려주실 때까지 단식을 하며 기다리겠다”고 선언했다.

김 이사장의 요구사항은 ▲고객센터노조의 파업 중단과 ▲건보공단노조의 사무논의협의회 참여다.

김 이사장은 “공단의 최고책임자가 노조를 상대로 단식을 한다는 파격에 대해 갖은 비난이 있을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능력이 부족한 저로서는 이것 외에 다른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게 되어 국민 여러분들에 죄송하다는 간곡한 말씀을 드린다”며 양해를 구했다.

김 이사장은 고객센터 노조가 농성을 벌이고 있는 건보공단 본부 1층 로비 한켠에서 단식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