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하악장애학회 춘계학술대회 6월 온라인 개최
측두하악장애학회 춘계학술대회 6월 온라인 개최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04.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회장 어규식) 춘계학술대회가 ‘다인자적 질환, TMD 완전정복’을 대주제로 6월7~13일 온라인으로 펼쳐진다.

세션1은 ‘TMD Axis II based on the DC/TMD’를 주제로 △Can we be more specific on pain psychology?: 김혜경 교수(단국대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코로나19 상황에서 TMD 환자의 depress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이연희 교수(경희대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측두하악장애의 만성통증 그 치료 및 관리: 옥수민 교수(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psychological symptoms in temporomandibular disorders: 박혜연 교수(서울대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Holistic approach for the patients with TMD based on the Bio-Psycho-Social Model: 함봉진 교수(서울대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강의로 구성된다.

‘측두하악장애와 유전학’을 다루는 세션2는 6월11일 저녁 6~9시 온라인 라이브 강연으로 펼쳐진다. 김형석 박사(미국 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가 △유전학의 기본적 개념 △측두하악장애에서 유전학적 연구 시 고려 사항 △기존 연구들의 요약 및 그 문제점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강연을 선사한다.

김형석 박사
김형석 박사

김형석 박사는 “유전학의 기본적 개념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측두하악장애의 유전학 연구가 어떤 근본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럼에도 왜 측두하악장애의 유전학적 연구가 미래에 가치가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며 “강의라기보다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이 되기 바란다”고 전했다.

세션3에서는 이정윤 원장(서울 청춘치과의원)이 ‘구조와 기능으로서의 턱관절장애의 이해’를 강연한다.

치과의사 보수교육 4점이 인정되는 이번 학술대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측두하악장애학회 웹사이트(kaop.org)를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