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치과질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A] 치과질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윤수영 기자
  • 승인 2009.12.1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틈새충치 치료
왼쪽 어금니사이에 치간 충치가 생겼는데 육안으로는 보이지만 엑스레이에는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몇 달 전부터 옆에까지 우식되어 공간이 생겨 엑스레이에 나올 것 같네요. 충치가 몇 년 된 충치인데 서서히 진행되다가 올해 들어 급격히 심해졌어요. 또 오른쪽 어금니 사이도 아프기 시작했는데 아직 눈으로 보이진 않고요. 충치가 아닐 수도 있나요? 사랑니를 안 뽑아서 이렇게 충치가 계속 생기는 것 같기도 합니다. 사랑니 발치를 먼저 하고 충치치료를 해야 할지 아님 충치치료를 한 다음에 사랑니발치를 해야 할지 사랑니 뽑다가 부서져있는 왼쪽 어금니가 더 부서지거나 그런 일은 없겠죠?

A.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보존과 최기운 교수 =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긴 경우 치료법은 먼저 방사선사진을 통해 충치의 유무를 확인한 다음 확인이 되면 치아의 옆으로 치료를 할 것인가 아니면 위에서 접근을 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치과의사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충치의 여부는 방사선사진과 임상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치통이 생긴 경우 충치가 많이 진행된 것이므로 조만간 치과를 방문하기 바랍니다. 사랑니의 발치 여부도 치과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라며 치아를 빼다가 인접 치아가 부러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Q. 심한 치아 통증
얼마전부터 양쪽 위어금니 속을 마구 후벼 파는 통증 때문에 음식을 마음 놓고 먹을 수가 없습니다. 치과에서는 별 이상은 없지만 사진 상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금이 갔을 수 있으니 치아에 밴드(반지)를 끼우고 지켜보자하여 밴드를 끼웠습니다. 증상은 개선되지 않았고 현재 밴드를 치아에 끼고 있는 상태입니다. 양쪽 어금니 모두 레진으로 땜질한 치아인데 잘못돼서 혹시 치아속이 썩은 것인가요? 이유가 무엇인지 답답합니다. 2주전부터는 씹지 않아도 위쪽어금니가 욱신거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A.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보존과 최기운 교수 = 저작 중 통증을 호소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치, 치료한 부위의 주변에 틈새가 있는 경우, 금, 치주질환, 치아질환이 아닌 원인에 의한 아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금이 간 경우 하신대로 밴드(반지)를 하면 됩니다. 충치 또는 레진 주변 틈새가 있는 경우 제거를 한 다음 임시 시멘트로 메운 다음 관찰. 치주질환으로는 저작 중 심한 동통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위의 치료를 시행하여도 증상이 소실되지 않을 경우 치아로 인한 동통이 아닐 가능성이 많으므로 대학병원 구강내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바랍니다.

Q. 수면 중 구호흡
작년 여름 13세인 아들의 턱이 틀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고 6개월 전부터 치과에서 교정기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잠을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데 턱이 비뚤어진 시점이 그 이후가 아닌가 싶습니다. 소아과에서는 이비인후과 검사를 추천하여 의뢰서를 받아온 상태입니다만 치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A.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소아치과 박재홍 교수 = 구호흡을 한다고 턱이 삐뚤어지지는 않습니다. 보통 턱이 아래로 쳐져서 얼굴이 길어 보이고, 앞니가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원인에 의해 코로 호흡을 못할 수 있는데 그런 경우 이비인후과 치료가 선행되는 것이 맞습니다. 코로 호흡이 가능한데 입으로 하는 경우 구호흡 차단장치가 필요할 수 있으며, 윗입술이 짧고 치아돌출이 심하여 입술이 벌어지게 되는 경우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먼저 이비인후과 검사를 받은 후에 치과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Q. 치아 변색
초등4학년 남자아이입니다. 치과검진에서 충치는 없는데 치아 안쪽으로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바깥쪽으로는 치아(송곳니)의 표면에 까만 것이 생긴 지 오래되었습니다. 치과에서 스켈링으로 제거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고 또 잇몸도 좋은 상태가 아니라고 하는데 어린 나이부터 스켈링을 하는 것이 괜찮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A.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소아치과 박재홍 교수 = 검사를 해보아야 진단을 내릴 수 있지만 일단 치아 착색으로 생각됩니다. 치아의 손상 없이 치아표면이 부분적으로 검정색의 색깔을 보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음식물이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착색이면 스켈링이 아니라 치아표면을 치과기구로 닦아주는 것으로도 해결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이 제거가 되지 않으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잇몸도 좋은 상태가 아니라면 잇몸치료(스켈링)가 필요합니다. 초등학생에게 스켈링을 한다고 해가 될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잇몸건강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Q. 치아교정 중 궁금증
치아교정 중인데요.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1. 저녁에 이를 닦고 물은 마시면 충치가 생기나요? 2. 치실을 저녁마다 한 번씩 매일 사용하는데 이가 마모되거나 나쁜 영향을 주진 않을까요? 치실과 치간칫솔 중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3.아침에 일어나서 꼭 양치를 해야하나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물로만 입을 몇 번 헹구고 식사 후 이를 닦습니다.

A. 경희의료원 치대병원 보철과 우이형 교수 = 치아에 상당히 관심을 가지고 계시군요.
1. 저녁에 양치질 후에 물을 마시는 것은 특별한 문제가 없습니다. 음식을 드시고 그냥 주무시면 문제가 되지만 물 마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2. 치실을 사용하는 것은 치아사이의 치태 제거에 유용합니다. 공간이 크면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됩니다. 마모 등의 문제는 거의 없고, 이쑤시개는 마모가 되므로 사용하지마시기 바랍니다.
3. 양치질은 반드시 식후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침에도 식후에 하시는 것이 옳습니다.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