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을 이용한 보철 치료의 장점과 단점
CAD/CAM을 이용한 보철 치료의 장점과 단점
  • 김종진 원장
  • 승인 2010.02.09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정확 경비절감 재료손실 최소화

▲ 압구정 e-편한치과 김종진 원장
최근 금가격의 상승과 희소성으로 인하여 치과용함금을 대체할 재료가 활발히 개발, 연구되고있고 그 중 색상과 강도가 우수한 지르코니아가 개발되어 다양한 임상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는 치과 재료의 개발과 임상적용, 최신 IT 기술의 획기적인 개발이 치과계로 이어져 CAD/CAM 시대가 빠르게 실용되고 있으며 일률적이고 정확한 공정과정 등으로 최소의 경비절감 및 재료의 손실을 최소화하여 기능적인 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주고있다.

신소재의 개발과 함께 CAD/CAM 공정과정은 최근 치과계의 흐름을 보다 나은 심미성과 기능성, 빠른 chair-time, 신속 정확한 기공과정 등으로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Why CAD/CAM

1. Gold price :consumption?

지코니아를 All-ceramic 에 분류를 하기도 하지만 현재의 금을 이용하거나 금을 포함한 치과용 귀금속의 원가상승으로 지코니아는 현존하는 치과보철치료의 대부분을 대체하거나 적용이 가능하고 강도나 적합성이 뛰어나 사용범위가 다변화 하리라 생각 된다.

2. 정밀기공과정 및 신속성

현존하는 치아색상을 가지고 있는 재료중 강도가 가장 우수하고 기공과정중에 나타나는 변형의 오차를 획기적인 CAD/CAM 으로 최대한 줄여 보편적이고 정밀한 기공물을 제공한다.

3. 심미적 접근 용이기존의 심미보철재료들은 마진적합도나 색상, 자연치아와 같은 투명감 같은 장점은 있었으나 강도, Crown &Bridge 적용, cementation technique 과정중 민감성 등이 문제로 거론되어진다. 또한 제작과정의 복잡성, 정밀성의 결여, 취약한 물성, 기공물의 편차, 제한적인 적용범위등도 다양한 임상적용에는 단점이었다.4. Crown & Bridge 적용강도의 문제점인 파절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Crown & Bridge 적용시 connector 부분이 적어도 mesio-distal & bucco-lingual 4x4mm의 두께를 유지하여야 했고 심미적으로도 embrasure 부분이 부자연스러워 보였다.강도가 우수한 지르코니아 Crown & Bridge는 전치부 뿐 아니라 구치부 적용이 가능하고 Sectioning & Soldering 작업이 없어 chair-time 이 현격히 줄어들며 embrasure 부분이 예전 All-ceramic bridge 보다 connector 파절의 위험이 없어 심미적으로 자연스럽다.

5. Cementation : conventional vs 레진

Crack 의 위험으로 대부분 glass 함량이 많은 투명한 All-ceramic 등은 접착이 민감한 resin 계통으로 대부분 접착을 해야하고 수분이 항상 존재하는 구강상태에서 건조함을 유지하면서 접착을 해야하는 레진접착은 technique sensitive 한 작업이다. 하지만 지코니아 보철물은 모든 접착재의 사용이 가능하여 용이하다.

6. Implant 적용 : implant fixture, implant abutment

지르코니아로 만든 fixture 는 3년전에 출시되어 치아색상과 유사하여 심미적이지만 골조직과의 유착이 아직까지는 확실치 않고 지르코니아 abutment 는 정밀하지만 금속fixture 와 금속나사와의 preloading 이 우수한 titanium 과 나사조임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1) Current CAD/CAM abutment:
a. CerAdapt (Nobel Biocare)
b. ZiReal Post (3I)

c. Zirace (shinwon)

2) 단가절약: 기공과정, Chair-time, 원자재 상승

3) 많은 임상 data 필요: future trend

4) 최종 모형이 중요

7. 앞으로 개발되어야 할 과제:

공정과정이 최근 CAD/CAM 방식으로 보편화되고 정밀하고 일률적인 기공물을 작업할 수 있어 진료의 표준화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과 여러 번의 인상과정과 기공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로 극복할 수 있어 재료 단가면 에서도 chair-time 면에서도 유리하리라 생각한다. Zirconia의 CAD/CAM 이용은 우선 치아색상과 가깝다는 장점과 편차가 적은 정확한 기공과정을 보편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그간의 다양한 임상적용의 결과물로 볼 때 사용범위가 점차 늘어날 것이라 생각된다. -덴탈투데이/치학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