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탭강의] 초보 스탭에서 관리자가 되기까지 (7)
[스탭강의] 초보 스탭에서 관리자가 되기까지 (7)
  • 김영복 자문위원
  • 승인 2010.08.24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 스탭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지만 정작 대우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불만들이 많습니다. 이에 덴탈투데이는 장비관리세미나로 잘 알려진 Doi MSO Holdings 김영복 대표의 컬럼을 연재, 스탭 여러분의 갈 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많은 호응 부탁드립니다. [편집자주]

 

 

1. 들어가면서 / 2. 면접과정에서 / 3.병원에서 내가 할 일들 / 4. 진실에서 팀장이 되려면 / 5. 실장이 되려면 ⓛ / 6. 실장이 되려면 ② / 7. 준 관리자가 되기까지 ⓛ

▲ Doi MSO Holdings 대표 김영복
과거 중 소형 종합병원의 원무과에서 행정적 업무처리를 담당했던 나이 지긋이 먹은 중년의 남성들만의 전유물이었던 사무장 성격이 이제는 널리 범용화되어 참신하고 젊은 인재들이 그 자리를 메우고 있다.

보다 전문화되고 기획적인 전략으로 병원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으며 병원의 경영적 질서와 안내로 무한 한 역량을 넓이는 추세이다.

어느덧 30세를 바라보는 노련한 스탭에게는 진료적 근로자 또는 생산자의 입장에서 이제는 병원 철학에 요구되는 방향에 지향적인 디자이너로 스스로를 다듬는 모습이 필요할 시기이다.

모든 병·의원의 진료적 System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채산성과 사이즈(병원규모와 수익모델)에 차이일 뿐 환자와 고객을 발굴하고 수요창출의 무안 한 서비스 경쟁체제에 중독되어 끝임없는 대응과 변화에 서 있다.

내수의 수익모델(고부가가치 진료항목)에는 고갈의 한계점과 우후죽순 늘어나는 네트워크 형태의 시장 구조에서 과연 특화의 품질정책이 유지될지는 장담할 수 없으며 상호 동반적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향후 의료개방의 준비에 있어 현실적인 대안은 방어측면 보다는 다소 공격적인 Motor가 현 시점부터 모델화 되고 대응전략의 표준화 매뉴얼을 준비하여 가동되어야 한다.

모든 병원이 우수하고 최고의 병원, 1등임을 자칭한다면 그 속에서도 더 나은 최고의 병원은 국제화를 지향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제일먼저 국제인증(ISO,UL,CE등)을 어느 부분 취득할 수 있는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그 중 인터넷(사이버)발달은 의료계 전반의 심층 구조의 변화라고 할 만큼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고객으로 하여금 주어진 정보에 국한되어 의료객체를 선택하도록 하던 과거의 행태에서 스스로 의료정보와 상식에 대한 정보를 만들고 공유하게 하여 고객의 권리향상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사실이다.

수 많은 인터넷(사이버)속에 우리병원의 상징적 가치를 알리고 품질의 특화는 국제인증으로 외국인 기업형 고객에게 선택 받게 될 수밖에 없다. 향후 의료관광 사업과 지역의료사업의 구축이 가시화된다면 사이버 상에서 국제인증을 노출하여 신뢰할 수 있는 병원문화 만이 앞을 준비 할 수 있다고 본다.

국제화 시대에 공인 된 표준화 된 진료적 품질제도가 이제는 필요한 시기이다.

국제적 요건충족과 표준화 된 서비스 품질과 표준화 된 진료, 표준화 된 상담기법, 표준화 된 진료적 생산 등 이 모든 것이 생산자(병원경영자)중심의 진료방식보다 의뢰자(고객)중심의 문화로 구축되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장기적 측면에서 국제적 인재육성과 언어개발과 방향설정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전문화 된 우리 스탭의 자세도 스스로가 진단하고 업데이트하여 전문성 연장측면과 장기근속을 통해 병원과 조직에 공헌할 수 있는 모범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재 무장되어야 한다.

평균40대 초반 인터네셔날 코디네이터나,메디칼 가이드 형태로 새로운 직업군 객체가 탄생하고 풍부한 임상경력과 중후한 노련미,기초적인 어휘능력까지 갖추어 진다면 인재다운 국제적 면모를 갖추게 된다.

자기개발에 대중적인 모델 답습보다는 국제적 눈 높이에 학습이 요구 되어야 하고 행정,노무,인사 등 두루두루 관리자로써의 경험이 요구된다. 임상을 통한 근로 지식화,면학의 분위기를 통해 여러 학문을 접하고 일정부분 시간과 헌신이 필요하다.

병원조직과 고객,경영자와의 관계개선에 조력자로써 안내자로써 한 가정의 가사일을 돌 보는 아내이자 전문 여성으로써의 역할이 시대적 자화상이다. 또한 향후 지리적,국제적 경로에 어느 국가가 쉽게 근접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지략이 필요하다.

민간 보험사와 현지여행사와의 연동성과 이중교배의 메디칼 투어의 창출까지도 깊이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리자의 변모는 병원성장에 새로운 사고전환을 가져오게 될 것이고 정체되어 있는 고급인력을 고객중심의 시장으로 유입되어 긍정적인 문화창출과 인력 순환의 고리를 만들게 될 것이다.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