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아름답고 조화롭게 하는 치아성형
치아를 아름답고 조화롭게 하는 치아성형
  • 이준휘
  • 승인 2010.09.01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화문W치과 이준휘 대표원장
심미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치과치료에서 치아를 아름답고 조화롭게 하는 치아성형은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치아성형은 성형수술처럼 수술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교정처럼 어떤 장치에 의존을 하는 것인지 궁금증 또한 늘어나고 있다.

일단 치아성형은 심미적인 것을 치료의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웃을 때나 말할 때 드러나는 치아가 하얗고 가지런하게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심미적인 요인이 치료의 목적이기 때문에 치아의 배열을 바르게 잡아주는 치아교정술과는 다르다.

치아성형은 벌어진 치아나 깨진 치아, 치아의 색상 흔히 누런 치아를 가진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라미네이트나 루미니어, 올세라믹 등의 시술법이 많이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치아가 앞니 하나만 삐뚤어졌을 경우 꼭 앞니 전체를 다 치아성형을 해야 하는 것일까?

이런 경우 비뚤어진 치아 하나만 치료 한다면 하나의 치아만 보면 아름답지만 다른 치아와 위치, 크기, 모양과 색 등에서 오히려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많이 있다. 치아의 위치, 크기 모양 색 등 여러 가지 심미적 요소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심미성형이 필요한 치아의 개수를 정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많은 환자들이 돌출입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치아성형을 찾는다. 결론을 말하자면, 치아성형으로도 돌출입을 해소 할 수 있다. 그러나 치아성형만으로 돌출입해소가 100% 부족한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치아교정 및 돌출입수술 등을 병행하여 치료해야 만족할 수 있는 돌출입을 해소를 할 수 있다. 때문에 정확한 치료계획을 위해서는 전문의의 면밀한 진단이 필요하다.

치아성형 시 신경치료로 인한 치아 손상 여부를 고민하는 환자들이 있다. 그러나 치아성형 시 이루어지는 신경치료는 치아성형 후 생길 수 있는 시린이 및 치통 등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신경치료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경치료 없이 치아성형을 원하는 환자들이 있는데, 치아성형에서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치아의 위치나 형태의 수정이 많은 경우이다. 만약 신경치료 없이 치아성형을 원한다면 치아성형 전 치아교정이 필요하거나, 신경치료 없이 할 수 있는 라미네이트 시술로 치아성형을 선택할 수 있다. 라미네이트의 경우 많은 치아위치 및 형태의 변화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선택이 제한적일 수 있다.

치아성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치아 상태를 정확하게 전문의로부터 진단받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아름답고 조화로운 치아를 가지고 싶다면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심미전문병원에서 치료 받기를 권장한다.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