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5) 가위교합(Scissors Bite)의 치료
교정치료(5) 가위교합(Scissors Bite)의 치료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06.21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여디디야치과 원장)
구치부에서 가위교합(scissors bite)은 반대교합(cross bite)과는 달리 중심 교합위(CO) 상태에서 상악 치아가 하악 치아보다 완전히 협측으로 위치된 상태를 말한다.

Class II div1 부정교합 환자의 소구치 부위에서 발생빈도가 높고 후퇴되고 작은 하악과 큰 상악을 가진 환자(Brodie syndrome)에서 발생되는 경우에는 전 치열이 가위교합 상태가 될 수 있다.

맹출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위교합은 상악 제2 대구치의 협측 맹출과 하악 제2 대구치의 설측 맹출로 인해 상악 제2 대구치는 더욱 협측으로, 하악 제2 대구치는 더욱 설측으로 경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2대구치 부위에 교차 고무줄(cross elastic)를 적용하여 bite를 개선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교차 고무줄로 인해 교합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resin(bite block)을 이용하여 교합을 이개시켜서 교합성 외상(TFO)이 가해지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다. 교합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면 적절한 교합조정을 통해 교합을 완성하고 일정 기간 동안 보정한다.

전통적 교차 고무줄을 이용하는 치료에서는 구치부의 정출을 야기하므로 구치부의 수직적 함입(intrusion)이 필요한 경우는 전통적 교정치료보다는 임시고정원(TADs)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료방법>

1. 교차 고무줄(cross elastics) 적용

▲ 교차고무줄로 인해 구치부의 정출이 발생할 수 있다.

2. 임시고정원(TADs)의 이용: 임시고정원을 이용하므로 구치부의 정출을 최소화하면서 수직적 조절을 할 수 있다.

▲ (좌)#17과 #27 치아의 협측 맹출로 인한 가위교합 상태. (우)정중 구개부에 임시고정원을 식립한 후 #26 치아의 예후 불량으로 발치를 하고 협측 경사된 #27 치아를 #26 자리로 이동중.

▲ 협측 경사된 제2 대구치를 구개측으로 이동중, 치아의 회전 조절을 위해 lingual button의 위치를 바꾸어준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