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8) 측절치 위치 이상과 결손
교정치료(8) 측절치 위치 이상과 결손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08.1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여디디야치과 원장)
측절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하여 구개측으로 맹출된 경우 조기접촉으로 인해 하악은 전방으로 변위되고, 치아는 비정상적인 마모를 보이며 지속적인 치아에 대한 외상으로 치근이 손상 받을 수 있다. 더욱이 이와 같은 경우 교정치료에 대한 고려 없이 ‘block out’된 측절치를 발치하여 상악 정중선의 불일치를 보이는 경우를 임상에서 종종 볼 수 있다.

혼합 치열기에서는 상악을 확장하여 공간을 확보하거나 유견치의 근심면을 삭제 또는 발치하여 측절치 위치 이상을 예방할 수 있다.

측절치의 치관과 치근이 모두 구개측에 위치한 경우 구개측에서 순측으로 치아가 움직임에 따라 치관만 이동되고 치근은 원래 위치에 남아 있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측절치가 맹출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 후 측절치에 약한 힘을 적용하여 가능한 치체이동을 시켜야 한다.

이때 측절치의 적절한 토크를 위해 브라켓을 뒤집어서 본딩을 하면 정상적인 (+) 토크 대신 (–) 토크를 갖게 되므로 치관과 치근을 보다 용이하게 순측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측절치의 반대교합이 깊은 경우 순측으로 치아 이동이 어려우므로 하악 구치부에 ‘resin plate(bite block)’를 사용하면 교합간섭 없이 보다 쉽게 치아가 이동할 수 있다.

측절치가 결손된 경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손된 측절치 공간을 교정적으로 폐쇄하는 방법과 결손된 측절치 공간을 확보하여 교정치료 후 보철을 하는 방법이 있다.

결손된 측절치 공간을 폐쇄하기 위해서는 뾰족하지 않고 어둡지 않은 색상의 견치가 유리하다. 또한 하악에서 발치가 필요한 경우 상악에서 더 이상의 발치는 다수의 치아상실을 유발하게 되므로 측절치 공간을 폐쇄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료방법>

1. ‘Block out’된 측절치 치료
‘Open Coil Spring’을 사용하여 공간을 확보하면서 측절치 양 옆 치아로부터 ‘power chain’을 측절치에 적용하면 측절치가 순측으로 이동되면서 측절치 옆 치아들이 구개측으로 쓰러지는 것을 OCS가 상쇄시켜준다.

측절치의 반대교합이 깊은 경우 ‘bite block’을 이용하여 교합을 이개한 후 약한 힘으로 측절치를 순측으로 이동한다.

2. 형태 이상의 측절치 치료
측절치가 ‘peg laterals’를 보이는 경우 측절치 근심과 원심에 공간을 확보한 후 ‘resin build up’을 통해 적절한 측절치 크기를 회복할 수 있다.

3. 결손된 측절치 치료
상하악의 공간부족으로 인해 상하악에 4번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측절치 결손으로 인한 정중선의 불일치를 임시고정원을 이용하여 수정하고 견치와 제1 소구치를 측절치와 견치로 대용하게 한다. (12번 결손으로 인해 14번을 제외한 24, 34, 44번 발치를 시행)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