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의 조기 진단법 확립에 대한 연구
치주질환의 조기 진단법 확립에 대한 연구
  • 김태일 교수
  • 승인 2011.11.2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

[연구결과]

1. 임상지수

가. 치태지수(Plaque Index, PI)
치태지수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일반의군에서 0.06 ± 0.02 의 결과를 보였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0.08 ± 0.06 의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치주전문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0.07 ± 0.03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여 측정한 경우 0.09 ± 0.03의 측정치를 나타내어 각군 모두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나타내지 않았다.

나. 치은지수(Gingival Index, GI)
치은지수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일반의군에서 0.72 ± 0.65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0.65 ± 0.63 의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한편, 치주전문의 군에서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0.81 ± 0.57 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여 측정한 경우 0.65 ± 0.62 의 수치를 나타내었다. 치은지수의 경우 각 군 모두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보이지 않았다.

다. 치은퇴축도(Gingival Recession, GR)
치은퇴축도는 일반의 군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0.02±0.02 mm 의 결과를 보였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0.03±0.07 mm 의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0.03±0.05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여 측정한 경우 0.04±0.05 mm의 측정치를 나타내어 각 군 모두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여부와 상관없이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나타내지 않았다.

라. 치주낭 깊이(Probing Pocket Depth, PPD)
치주낭 깊이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일반의군에서 3.58 ± 0.51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4.16 ± 0.62 mm 의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한편, 치주전문의 군에서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3.35 ± 0.35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여 측정한 경우 3.43 ± 0.49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다.
치주낭 깊이의 경우 일반의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치주낭 깊이 측정수치가 뚜렷하게 증가하여 통계적인 유의성을 보였으며, 치주전문의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측정치의 증가 경향을 보이기는 하였으나, 통계적인 유의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마. 임상부착수준(Clinical Attachment Level, CAL)
임상부착수준은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일반의군에서 3.65 ± 0.48 mm 의 수치를 보였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4.22 ± 0.59 mm 의 측정치를 나타내었다.
한편, 치주전문의 군에서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 3.40 ± 0.46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고,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여 측정한 경우 3.51 ± 0.52 mm 의 수치를 나타내었다. 
임상부착수준 측정치의 경우 일반의군과 치주전문의군 모두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한 경우 확연한 수치증가를 보였으며 통계적인 유의성을 나타내었다.

2.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가 치주질환 진단에 미치는 영향

가.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경미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경미한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10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5.18%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7개로 전체 치아대비 3.11%의 비율을 나타냈다.

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1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0.52%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해당 치아가 전혀 없었다

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중등도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상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중등도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4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2.07%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6개의 치아가 해당되어 2.67%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라.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경미한 치주질환 상태의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중등도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경미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중등도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38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19.7%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10개의 치아가 해당되어 4.44%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마.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경미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경미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10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5.18%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1개의 치아가 해당되어 0.44%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중등도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진단한 비율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중등도 치주질환 상태의 치아로 판단하였으나,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했을 때 심한 치주질환으로 진단한 치아의 개수는 7개로 치주질환 진단판정을 받은 전체 대상치아의 3.63% 의 비율을 차지하였다.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1개로 전체 치아대비 0.44%의 비율을 나타냈다.

[연구목표 달성도 및 결론]

1. 임상지수 중 치태지수, 치은지수 및 치은퇴축도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활용유무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2. 일반의군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동반시 치주낭 깊이 측정치와 임상부착수준 측정치에 있어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수치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3.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동반시 치주낭 깊이 측정치가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았을 경우의 수치에 비해 증가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통계학적인 유의성은 보이지 않았다.
4. 치주전문의군의 경우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동반시 임상부착수준이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동반하지 않았을 경우의 수치에 비해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수치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5. 일반의군과 치주전문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 유무에 따른 치주낭 깊이 측정치의 통계학적 유의성 유무가 다른 것에 대한 이유는 치주탐침 사용에 숙달되지 않은 일반의의 경우 해당 기구에 숙달된 치주전문의에 비해 치주낭 측정을 정확하게 시행하기 힘들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6. 일반의군에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할 경우 치주질환에 이환되었다고 의심되는 치아부위를 확인하고 치주낭 깊이 측정과정에 주의를 기울인 결과 치주낭 깊이 측정치가 통계학적으로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가 치주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7.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가 개별 치아의 치주질환 진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는 일반의군이 치주질환을 조기진단하는데 효과적인 검사로 생각된다.
8. 치주질환 대상치아 진단에 대한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의 타당도 평가결과 일반의군과 치주전문의군 모두에서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를 나타내어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검사를 수반한 치주임상지수측정이 치주질환 조기진단에 타당한 검사로 볼 수 있다. <연구책임자: 김태일 교수(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이 보고서는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고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은 전적으로 연구자 개인의 의견이며 치과의료정책연구소의 공식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