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11) 견치 이동의 여러가지 방법
교정치료(11) 견치 이동의 여러가지 방법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11.30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 원장(여디디야치과)
전치부에 공간부족이 있는 환자에서 4번 발치를 시행하는 경우 전치부의 leveling과 En-Masse retraction을 위해 필요한 만큼 견치를 소구치 발치공간으로 견인하여야 한다.

견치의 원심 이동 방법에는 archwire를 따라 견치가 이동되게 하는 방법(frictional system)과 archwire 없이 적용되는 견인력의 방향에 의해 견치가 이동되게 하는 방법(non-frictional system)이 있다.

공간부족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전치부에 브라켓을 부착하기 전에 견치를 독립적으로 견인(segmental retraction loop)하는 것이 유리하며, 전치부에 접촉되지 않는 강한 archwire를 따라서 견치를 활주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견치의 원심 이동력은 치근의 길이나 치조골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나 일반적으로 100~150g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Free sliding mechanics(frictional system)에 의해 견치를 원심이동시키려면 spring, elastic thread, chain, elastics, J-hook 등을 견인력으로 이용한다.

고정원이 되는 치아는 tight ligature가 요구되고 이동될 견치는 loose ligature를 시행하여 archwire상에서 발생되는 마찰력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Sectional arch mechanics(non-frictional system)는 loop를 이용하여 견치를 원심 이동하는 방법으로 Bull’s retraction loop, Burstone’s retraction loop, Ricketts’ retraction loop 등이 있다. 견치 원심 이동시 발생하는 경사이동과 원심회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loop 양쪽 arm 부위에 필요한 만큼의 gable bend와 anti-rotation bend를 부여한다.

[치료방법]

1. Free sliding mechanics
Laceback: SWA의 특성상 초기 배열시 나타나는 견치 치관의 바람직하지 않은 전방 경사를 막고 견치를 후방으로 견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과도한 역 Spee curve가 부여된 archwire 또는 archwire 상에 gable bend를 부여하여 견치의 후방 견인시 발생되는 견치의 원심경사와 구치의 전방경사를 막는다.

▲ power chain 또는 open coil spring 적용
▲ 임시고정원에 power chain 적용하여 정중선을 수정

2. Sectional arch mechanics
견치에 적절한 힘이 가해지도록 견인력을 조정하였다 할지라도 Free sliding mechanics인 경우에는 브라켓과 archwire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으로 인해 견치에 가해지는 힘이 감소되며 그 양도 정확히 측정할 수가 없으나 Sectional arch mechanics인 경우에는 그 힘이 그대로 견치 이동에 가해져서 원하는 견인력을 적용하기 쉽다.

Ricketts’ retraction loop: utility archwire와 TPA를 이용하여 최대 고정원을 확보한 후canine retractor로 견치를 견인한다.

Free sliding mechanics에 비해 고정원의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지만 다소 bulky하여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고 협측 이동력이 발생할 때 원심 회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