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12) 전치부 후방 견인(En-Masse Retraction)의 방법
교정치료(12) 전치부 후방 견인(En-Masse Retraction)의 방법
  • 김영석 원장
  • 승인 2011.12.29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석 여디디야치과 원장
교정치료의 목표는 안모의 심미성, 치열의 심미성과 더불어 기능교합을 통한 교합의 안정화라 말할 수 있다. 실제 임상에서 환자들의 요구는 치열의 기능보다는 안모의 심미성에 집중되는 경향이 많으며 한국인에서 좋은 안모를 위해서는 교정치료시 4번 발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전치부를 후방으로 견인하기 위해서는 견치를 단독 견인 후 4전치를 후방으로 견인하는 2단계법과 6전치를 한꺼번에 후방으로 견인하는 1단계법이 있다. 4전치의 설측 경사 억제와 견인 시간 단축을 위해 최근에는 2단계법 보다는 1단계법으로 6전치를 한꺼번에 견인하는 방법이 선호된다.

전치부 치아를 ‘En-Masse retraction’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leveling’과 ‘alignment’가 되어 있어야 하고 과도한 COS는 ‘flattening’ 되어 있어야 한다.

공간폐쇄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치부가 견인되는 양과 고정원이 되는 구치부가 앞으로 끌려 나오는 양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치부를 En-Masse retraction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chain, module, spring’ 등의 견인력을 사용하여 후방견인하는 ‘Sliding mechanics’와 ‘loop’를 활성화하여 견인하는 ‘Closing loop mechanics’가 있다.

‘Sliding mechanics’로 치아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합만곡이 부여된 18x25 또는 19x25 SS wire상에서 chain 또는 coil spring을 이용하여 교정력을 가한다. 구치부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wire를 ‘reduction’ 해주는 것이 좋다.

Sliding mechanics로 치아를 견인시에는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고정원이 되는 구치부의 부담이 가중되고 전치부의 토크 조절이 힘들어질 수 있다. 전치부 치아가 정출되어 있어 함입이 필요하거나 이미 ‘upright’ 되어 있는 전치부 치아의 효과적인 모멘트 조절을 위해서는 Closing loop mechanics로 전치부를 견인하는 것이 유리하다.

[치료방법]

1. Sliding Mechanics

- 18x25 SS wire에 COS를 부여한 후 교정력으로 chain을 적용

- 18x25 SS wire에 COS를 부여한 후 교정력으로 elastic module을 적용

- 18x25 SS wire에 COS를 부여한 후 교정력으로 NiTi coil spring을 적용

- 19x25 NiTi wire에 gable bend를 부여한 후 교정력으로 chain을 적용

2. Closing loop Mechanics

- 19x25 DKHL(Double Key Hole Loop) wire에 loop 전후로 gable bend를 부여하여 전치부에 적절한 토크를 형성 하면서 Suzuki tie를 통해 첫번째 loop가 1~2mm 정도 벌어지도록 하여 전치부를 견인한다.

- 19x25 DKHL wire에 sliding mechanics에서처럼 chain을 두번쨰 loop에 적용하여 sliding 효과와 loop 전후의 gable bend로 인한 전치부 모멘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