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연장 가철성국소의치의 최소 침습적 설계
후방연장 가철성국소의치의 최소 침습적 설계
  • 신상완 교수
  • 승인 2013.04.2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

후방연장 가철성국소의치의 최소 침습적 설계(Minimally Invasive Design for Distal Extension RPDs)

▲ 신상완 교수(고려대 임상치의학대학원)
후방연장 국소의치를 위한 최소 침습적인 설계는 다음에 제시하는 지지조직의 부하담당 능력의 평가에 의한 지지(support)의 계획과 모형의 전방경사를 기초로 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단계 1. 의치상 영역 설정 및 지지의 계획: 저작력은 최종적으로 악골에 전달이 되며, 자연치와 mucoperiosteum을 통해 기능부하가 의치에서 골로 전달되는 두 가지가 길이 있다. 지대치의 치주 건강도, 이용가능한 mucoperiosteum의 질과 범위의 평가 후, 국소의치의 지지는 자연치와 mucoperiosteum의 기능부하 분담능력에 따라 저작력이 전달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단계 2. 삽입로의 결정과 모형 써베잉: 국소의치의 삽입로는 무치악 부위와 인접한 지대치의 면과 평행해야 한다. 삽입로가 최후방 지대치의 원심면과 평행할 때, 지대치는 최소한만 수정하면 되며, 의치상 상방의 인공치아와 전방지대치사이의 보기흉한 공간이 나타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모형의 전방경사는 가장 적은 의치탈락 공간을 제공하며, 다양한 직접유지장치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근심협측면 undercut을 제공하게 된다.

단계 3. 지지조직으로부터 탈락과 수평적인 움직임에 저항: 직접유지장치는 지대치와 mucoperiosteum의 부하 분담 능력에 따른 지지를 계획함으로써 binding clasps 또는 non-binding clasps를 선택할 수 있다. 작업모형의 전방 경사는 가장 적은 의치탈락 공간을 제공하며, 또한 지대치의 원심인접면에 undercut을 만들어 주어 의치의 수직 방향 탈락을 억제하여주는 장점을 더하여 준다.

끈끈한 음식으로 후방연장의치상이 들리는 경향을 막기 위해서, fulcrum line(지렛선; 지대치의 clasp의 끝부분을 연결한 선)에서 가능한 한 먼 치아의 교합면에 간접유지장치의 설치가 필요하다. 의치상이 들릴려고 할 때, 간접유지장치는 새로운 fulcrum(지렛점)이 되며, 이때 clasp(직접유지장치가)가 간접적으로 후방연장 의치상의 움직임에 저항한다.

Incisal/occlusal embrasure clasp (hook)는 교합면 또는 설면 rest에 비해 지대치 형성시 덜 침습적이며. 간접유지 효과, 고정 효과, 수평적 움직임에 대한 저항 효과가 있다.

단계 4. 연결장치의 디자인: 주연결장치의 디자인은 지대치와 mucoperiosteum의 기능부하 부담능력에 따른 지지 계획에 기초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