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 교합이론은 무엇인가?
PMS 교합이론은 무엇인가?
  • 백진
  • 승인 2013.11.0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종합학술대회 초록

▲ 백진 서울아산병원 치과보철과 교수
많은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교합개념들이 발표되어 왔지만, 오늘날 교합 재건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개념은 Pankey-Mann-Schuyler(P.M.S.) 학파와 Gnathology학파의 개념이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악구강계의 기능과 건강 유지라는 공통된 목표를 지향하고 있지만, 목표에 이르기 위해 각각이 제안하고 있는 방법들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P.M.S. 학파의 중심이 되었던 Lindsey Dewey Pankey는 1924년 Louisville 대학을 졸업하고, Kentucky주, New Castle에서 발치와 denture case 위주의 임상을 시작하였다. 1926년에 Florida주, Coral Gables에서 개업을 하면서부터는 치아를 보존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과 이론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1931년, Pankey는 1926년에 발표된 Schuyler의 ‘조화로운 교합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에 관한 문헌을 접한 후 그의 임상에 적용하여 만족할만한 결과를 경험하였다. 1947년, Arvin Mann은 Florida주, Ft. Lauderdale로 이사하여 Pankey와 합류하였다.

1940년대 말에 이르러, Pankey와 Mann은 그들의 방법을 적용하여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거두었으며, 이 방법을 다른 치과의사들과 공유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The Miami Oral Rehabilitation Seminar Group'을 결성하였으며, 이 모임이 P.M.S. 개념의 모태가 되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P.M.S. 개념은 표면적으로는 L.D. Pankey, A.W. Mann 그리고, C.H. Schuyler의 사고를 바탕으로 탄생하였지만, 수많은 교합이론과 원칙들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Pankey는 1928년 Monson articulator를 사용한 교합재건에 관한 Morton의 강좌와 1932년 ‘chew-in'법을 이용한 총의치 제작에 관한 Meyer의 강좌에 참가하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 두 가지 개념은 서로 동떨어진 것이었지만, Pankey는 이 두 가지 개념의 연결을 시도하여 ‘Monson의 구면설’에 의하여 하악 치아의 교합평면을 결정하고 Meyer의 ‘Functionally generated path’ 법을 이용하여 상악 구치를 제작하기에 이르렀다.

후에 Schuyler의 incisal guidance, centric relation, 그리고 deflective interference에 관한 개념들이 이들의 다리 역할을 하게 됨으로써 비로서 P.M.S. 개념이 완성되게 되었다.

P.M.S. 개념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교합의 원칙은 Schuyler에 의해 주창된 원칙을 따르고 있다:

* 중심위로의 폐구 시에, 최대수의 치아가 동시에 접촉하고 하악의 편위가 없어야 하며, 발생하는 교합력은 치아의 장축을 따라 전달되어야 한다.
* 하악의 전방 운동시, 전치에 의해 모든 구치가 이개되어야 한다.
* 하악의 측방 운동시, 상하악의 작업측 치아는 접촉하여야하며, 비작업측 치아는 이개 되어야 한다.

이러한 원칙을 지키고 적정한 교합과 악구강계 건강 회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4단계의 술식을 제안하였다.

1. Evaluation, Diagnosis, Treatment planning, Prognosis
Pre-clinical & clinical examination
Radiograph
Accurately mounted study cast

2. Evaluation and harmonization of anterior guidance
교합기에 부착된 모형상에서 전치를 평가한다. 교합고경, 수직/수평 피개, 설측 융선의 형태와 각도, 발음, 연하, 저작, 그리고 심미성 등의 관점에서 전치를 분석하고 조화로운 전방유도를 이루기 위해 어떠한 변화(5 R's)가 필요할지 평가한다.
Reshaped? Restored? Repositioned? Removed? Replaced?

3. Establishing the lower plane of occlusion in harmony with the anterior and condylar guidance.
"Monson's spherical theory"를 적용한 P-M instrument를 이용하여 교합평면을 결정하고, 이에 따라 하악치아를 수복한다.

4. Restoration of the upper posterior teeth in harmony with the anterior guidance, lower occlusal plane, and functioning condyles.
"Funtionally generated path"법을 이용하여 상악 구치를 수복한다.

오늘날 교합에 관한 새로운 개념과 기기의 개발로 인해 P.M.S. 술식에 많은 개선과 단순화가 이루어졌지만, 아직까지도 P.M.S. 개념은 교합의 이해에 관한 매우 가치 있는 관점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