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레이트 장치의 적응증
템플레이트 장치의 적응증
  • 이기철
  • 승인 2013.11.0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종합학술대회 초록

▲ 이기철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치과 과장
턱관절 장애는 여러 문헌에서 유전적 혹은 후천적 소인, 턱관절과 근골격계 변화, 관절염, 교합이상, 혈관계 변화, 신경근육계 변화와 같은 조직 변화, 스트레스,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요인들이 언급되었지만, 특정 한가지 원인보다는 두가지 이상의 복합적 요인들이 관여할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비침습적이고 보존적인 치료가 대부분의 측두하악관절장애 치료에서 선호되고 있으며 좋은 결과들을 많이 보이고 있다. 그 중에 많은 임상결과가 보고되었고 유용한 치료법으로는 교합안정장치(occlusal stabilization splint)를 사용하는 방법이며, 그 치료 결과도 우수하다. 보존적인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서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과 기능장애를 보이는 일부 환자들에서는 외과적인 처치를 고려할 수도 있다.

턱관절 장애를 포함하여 두경부 영역의 동통과 이상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Template clinic에서는 신경외과와 치과의 협진으로 수술이나 약물치료, 기존의 치료법 등 기존의 치료법에 반응이 없는 증례들을 치료하고 있으며 우수한 치료 결과들을 보고 있다.

Template라는 구강내 장치는 가장 많이 선호되고 있는 교합안정장치와는 다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치아가 맞물리는 교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턱의 운동역학에 관한 이론인Quadrant theorem을 근거로 턱의 운동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장치이다.

Template장치는 턱관절에 대한 압력을 줄여 턱관절증상의 개선을 유도하는 것에 더하여 상악(연결되어 있는 두개)을 뒤로 밀게 되어 경추부의 압력을 줄여준다는 개념이 있다. 보편적인 스플린트의 높이보다 높은 장치를 사용하여 악구강계에서의 변화를 주변 두경부와 중추신경계 쪽으로 영향을 넓힌다는 개념이다. 사용자 스스로 입안에 사용 가능한 장치를 사용함으로 입원 등을 필요하지 않고 일상 생활을 하며 하루에 6시간에서 10시간 정도 장치를 사용하여 경추의 압력을 감소시킨다는 이론이다.

여러 논문들에서 근육의 기능적인 운동분석이나 신경의 반사운동 등의 분석을 통해 악운동과 경부의 협조운동이 있음을 보고하는 논문들이 많다. 이러한 논문들을 종합하여 악운동과 경부의 협조운동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구강내에 수직교경을 증가시키는 장치를 사용함으로 하악운동에 관련된 저작근들을 신장시키고, 하악과 연결된 경부근들의 이완이 도모되어 주변근육들의 수축으로 인한 근육의 통증들과 긴장성 동통들이 완화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구강내에 수직교경을 보다 증가시키는 장치를 사용함으로 하악운동의 저작근을 신장시키고 저작근의 스트레칭으로 저작근에 있는 근방추의 고유감각의 전도가 뇌줄기의 중뇌부분에 있는 삼차신경중뇌핵을 자극하게 된다. 뇌속에 근방추의 신호가 직접전달되고 저작근의 운동회로가 존재하는 것은 임상적으로 의미가 있다.

즉, 삼차신경중뇌핵에 전달된 신호는 삼차신경운동핵과 회로를 이루어 저작운동에 관여하는 하는 것 이외에도 측방연수망상체(Lateral Medullary Reticular Formation), C1-C3 척수분절의 VI 층판, 삼차인접부의 상방과 내방부 (Supra-, Inter-, Juxtatrigeminal regions), 소뇌로 전달된다.

이외에도 근방추의 신호가 삼차시상섬유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저작근의 스트레칭이 동통의 전달과정에 변화를 준다고 고려할 수 있다. 또, 다른 동통의 억제 기전에 대한 추정은 삼차신경과 청색반점핵 등과의 연결성도 추가된다. 삼차신경은 뇌줄기에서 가장 크고 광범위한 연결성을 가지므로 삼차신경에 대한 보다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템플레이트 치료법은 수술이나 투약을 통한 방법이 아니고 하루 중 얼마간의 시간동안 저작근의 스트레칭 등을 통해 신경을 자극하는 보존적인 방법이며, 구강내 장치의 일종이므로 치과의사 치료의 고유영역에 해당되는 차료법이다. 향 후 보다 많은 연구와 분석을 통해 턱관절장애 치료 뿐 아니라 만성통증, 만성질환 등에 대한 한가지의 치료법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