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hic arch tracing을 이용한 스프린트 제작법
Gothic arch tracing을 이용한 스프린트 제작법
  • 김영재
  • 승인 2013.11.0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종합학술대회 초록

▲ 김영재 한국치과병원 원장
측두하악관절 장애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교합 분석은 gothic arch tracing과 같은 하악 운동의 측정과 기록으로 시행한다.

그리고 하악 운동의 분석을 통한 교합 진단을 기초로 새로운 하악 중심위에 교합상 장치를 제작하여 안정된 최대교두감합위와 자유로운 하악 운동이 가능한 편심위 치아 유도를 형성하여 측두하악관절 장애를 치료하여야 한다.

때문에 하악 분석을 위한 gothic arch tracing으로 하악골 중심위 및 교합수직고경을 결정하고 interocclusal record를 채득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합기에 모형을 부착하여 저작 가능한 교합상 장치를 제작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본 발표에서는 구강 내 인상에서부터 gothic arch tracer 제작 그리고 환자에 적용하여 interocclusal record 채득과 같은 임상적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합상 장치의 제작에 관한 기공 과정을 이해 함으로써 현실적인 교합 치료의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구강 내 장착 후 환자의 반응과 적응 그리고 계속되는 교합 조정으로 기능 교합을 구성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모든 측두하악관절 장애의 진단과 치료는 교합학적 개념이 기초가 되어 다양한 증상적 대응 치료 방법을 연구하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