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 끝에서 희망 볼 수 있는 갑오년이길
고비 끝에서 희망 볼 수 있는 갑오년이길
  • 덴탈투데이
  • 승인 2013.12.31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끝이 보이지 않을 것처럼 어둠으로 점철된 계사년이 저물고 갑오년 새해가 밝았다. 계사년 여러 어려움 가운데서도 치과계는 부지런한 움직임을 보였고 많은 변화의 순간을 맞이했다.

이제 다시 시작이다. 지난 시간을 성찰하고 그 힘을 원동력 삼아 다시 뛸 준비를 해야 한다.

올해도 치과계는 시작부터 바쁜 움직임을 보일 듯하다. 제29대 대한치과의사협회장 선거를 비롯해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장, 대한치과기공사협회장 선거까지 각 단체장들이 하나둘 바뀌고 그에 따라 크고작은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어디 변화가 이뿐만인가. 지난해 학회통합, 보수교육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치과학회들 역시 발 빠르게 내부를 재정비하고 갑오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지난해에 이어 경기불황이 여전히 이어질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연일 나오고 있어 개원가는 불안감이 높고 치과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치과병·의원의 몸집은 축소되고 병원 내 인력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이 뒤따를 것이다. 치과계 최대 화두였던 전문의제도가 본격 시행되면서 개원가 역시 변화의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여 진다.

최승호 시인의 ‘고비’라는 시집에 실린 시 중 이런 구절이 있다.

‘고비에서는 고비를 넘어야 한다/ 뼈를 넘고 돌을 넘고 모래를 넘고/ 고개 드는 두려움을 넘어야 한다’
‘고비에서는 고요를 넘어야 한다/ 땅의 고요 하늘의 고요 지평선의 고요를 넘고/ 텅 빈 말대가리가 내뿜는 고요를 넘어야 한다’

치과계는 수많은 고비 속에서 계사년을 보냈고 어쩌면 갑오년 역시 고비사막같이 다시 힘든 시기를 맞이할지 모른다.

하지만 지난해 치과계는 고비를 피하지 않았다. 협회, 학회, 개원가, 치재업계 등 모두 적극적으로 고비 안에 뛰어들어 고비의 끝을 눈으로 확인하고자 노력했다. 그 힘으로 고비의 끝을 볼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

그렇기에 갑오년 치과계는 힘찬 발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상생을 중심으로 수많은 고비 속에서 끊임없이 활로를 모색하고 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기 때문이다.

갑오년 새해, 청말처럼 힘차게 뛸 수 있는 치과계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