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가이드 플랩리스 수술? 충분 vs 무리
컴퓨터 가이드 플랩리스 수술? 충분 vs 무리
  • 최병호 교수
  • 승인 2014.06.03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인공치아골유착학회 2014 춘계학술대회] 끝장토론

▲ 최병호 교수(연세대 치과대학)
컴퓨터 가이드 플랩리스 수술? 이제 충분 vs 아직 무리? 에 대한 결론을 먼저 언급하면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느냐, 그리고 어떤 수술키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왜냐하면 컴퓨터 가이드를 제작하는 시스템이 개발한 회사마다 차이가 있고 그 정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또한 수술키트도 개발한 회사마다 정밀도와 환자의 편리성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수술가이드를 제작하는 시스템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면 아날로그 방식, 아날로그와 디지털 혼합 방식, 완전 디지털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수술가이드의 정밀도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수술키트도 제작하는 회사마다 드릴과 가이드 면과의 공차에 있어서 차이가 있고, 임플란트를 가이드하는 커넥터와 가이드 면과의 공차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또한 수술가이드의 높이와 드릴의 높이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수술가이드를 사용한 플랩리스 시술은 치조골면을 보지 않고 치은에 형성한 작은 입구를 통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를 가져야 한다. 논문에 보고된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의 정확도는 평균 약 5도의 오차를 보인다. 즉 예측한 임플란트 위치보다 약 5도 정도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정확도에 있어서 더 중요한 오차는 발생될 수 있는 최대 오차값이다. 논문에 보고된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의 최대 오차값은 약 15도이다. 이러한 오차값을 가진 수술가이드를 이용한다면 가이드를 이용한 시술을 안전하게 환자에게 시술하는데 무리가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

현재 수술가이드를 제작 판매하는 회사들이 전세계적으로 여러 곳이 있다. 회사마다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시술할 수 있는 수술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수술키트의 정확성은 회사제품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특정회사의 수술가이드 시스템의 최대 오차값을 알고 이를 참고로 하여야 인접해 있는 구조물들을 손상시키지 않고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인접해 있는 치아와 안전거리를 적어도 1.5mm 두게 되는데 이 안전거리를 침범하지 않을 수 있는 최대오차값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드릴링 때 가이드높이 때문에 더 많은 드릴공간이 필요한데 이로 인하여 구치부 임플란트 식립 때 환자에게 힘든 고통을 주지 않고 시술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하악제2대구치부위에도 임플란트를 쉽게 시술할 수 있는 수술가이드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드릴링 때 주수에 사용하는 생리식염수가 수술가이드를 통과하고 잇몸을 통과하여 골 심부까지 도달해야 드릴링 때 열이 발생하지 않고 열로 인한 골괴사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러한 주수가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 때 많은 량의 주수가 이루어지는데 이로 인하여 환자는 크게 입을 벌린 상태로 목으로 넘어가는 물을 참고 견뎌야 하는 불편감을 가진다.

수술가이드의 정확도를 추구하면 가이드의 높이가 높아야 하고 가이드의 높이가 높아지면 환자는 더 크게 입을 벌려야 하는 불편감이 커진다. 환자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과 수술가이드의 정확도을 추구하는 것이 서로 상충된 것으로 여겨진다.

결론적으로, 환자의 편리함과 수술의 정확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컴퓨터 가이드 플랩리스 수술을 위한 시스템과 수술키트가 현재 개발되고 있다. 이를 사용한다면 컴퓨터 가이드 플랩리스 수술은 환자와 시술자에게 모두 편리함을 제공하고, 시술에 있어서 정확성과 안전함을 제공하고, 환자에게 더 완벽하고 아름다운 임플란트 보철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