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과 보철치료
발음과 보철치료
  • 권호범 교수
  • 승인 2014.11.2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 대한치과보철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 권호범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보철학교실)
보철학에 관련된 임상가 및 연구자들은 성공적인 보철치료가 저작, 연하 및 발음 기능 및 심미성의 회복을 포함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보철학의 영역에서 임상적 술식과 연관된 기술적 문제에 대한 내용, 재료와 연관된 문제들, 그리고 심미성에 관련된 지식 등에 관해서는 많은 관심과 연구가 집중되어 왔다.

그러나 발음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임상가들의 관심이 적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이유는 발음에 관련된 해부학적 구조가 매우 복잡하고, 발음과 연관된 지식의 내용이 어려우며, 또한 특별히 발음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대부분의 환자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발음 기능을 보철치료의 결과로 회복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인간이 말을 하는 것은 호흡, 발성, 공명, 조음, 청취, 중추신경계의 활동 등을 포함하는 복잡한 과정이며 인간의 발음과 연관된 학문은 신경학적, 근육학적, 기계공학적, 공기역학적, 그리고 음향학적 요소를 포함하는 깊고 넓은 세계이다.

일반적으로 발음의 이상은 신경-근육 구성요소의 이상기능이나 중추신경계의 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철학에서 임상가가 대하게 되는 발음의 이상은 대부분 조음의 문제로 야기된다. 조음과 관계된 치아 및 지지조직의 상실은 발음에 영향을 미친다.

발음에 관련된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것과 보철학과 관련된 발음의 이상문제에 대해 깊이 연구하는 것은 전문의 수준의 보철치료를 위해서 필요하며 악구강계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인 발음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은 올바른 보철물을 제작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