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를 고려한 선수술교합 형성
심미를 고려한 선수술교합 형성
  • 경승현 원장
  • 승인 2015.04.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선수술교정학회 2015 선수술교정 심포지엄 초록

▲ 경승현 원장(삼성블루치과)
심미와 기능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는 악교정 수술에서 교합 형성은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선수술에서는 술전 교정의 결과를 예측한 후에 이를 기반으로 해서 수술을 계획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예측되는 변화 중 치료계획에 중요하게 반영되는 지표들 (중심선의 이동, 치축의 변화, 전치부 torque 의 변화 등)에 대하여 외과의사에게 전달해야만 수술계획이 정확해질 수 있다.

선수술 후에 만들어진 new skeletal structure와 조화를 이루는 new compensation 이 일어나는데, 이때 dentition은 주변 연조직에 의해 compensatory 3-dimensional movement 를 하면서 newly established occlusion 을 완성한다.

그러므로 수술교합은 수술 후에 일어나는 skeletal relapse 의 방향과 이에 따른 new compensation에 따른 치아이동 방향, 교정의가 적용하는 orthodontic force 의 방향 등, 세 가지가 같은 방향이 되도록 형성되어야 신속한 치아이동이 담보 될 수 있다.

1. 술전교정치료의 결과를 예측하는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하고 이는 곧바로 수술의 오차로 연결된다.
2. 안정된 교합이 아니어서 수술 후 골편이 쉽게 움직여서 수술 결과가 불안하다.
3. 교합 간섭으로 인하여 골편을 정확히 위치시키기 어렵다.
4. 술후 교정치료를 위하여 사용하는 악간 탄성재가 골편을 재발의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여 재발의 양이 더 증가된다.

수술교합과 긴밀하게 연관된 각 항목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에 대처하는 교합형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