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교정수술시 비발치교정을 위한 전략
악교정수술시 비발치교정을 위한 전략
  • 김성식 교수
  • 승인 2015.04.1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선수술교정학회 2015 선수술교정 심포지엄 초록

▲ 김성식 교수(부산대 치전원)
악교정수술을 위한 교정치료시에 주로 고려되는 것은 폭경부조화의 개선, 상하악 전치부 위치의 설정 및 개선, 악교정수술 양을 획득하기 위한 reverse overjet 의 생성 등이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 종종 선택되는 방법이 상악 소구치의 발치이다. 본 연제에서는 상악소구치의 발치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상악 전치부의 위치 개선을 위한 기준선에 대한 고려

수술 후의 상악전치부의 위치를 예측하기 위하여 SN plane, FH plane 등의 두개안면 기준선을 고려할 경우에는 상하악복합체의 실질적인 이동을 반영하기가 어려워지는 단점이 생긴다.

따라서 상악 전치부의 수술후 위치 결정은 상하악 전치부의 교합평면에 대한 위치를 기준으로 한 상하악복합체의 이동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상악전치부의 예측후방이동양이 기존의 두개안면기준선을 사용하는 경우와는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근거로 한 상악 소구치 비발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본다.

2. 폭경 부조화의 개선에 대한 고려

폭경부조화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상악소구치를 발치할 경우에 발생하는 공간과 II급 구치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대구치의 위치 이동양은 차이가 나타나게 되므로, 폭경부조화의 해소를 위해서는 상악소구치 발치보다는 상악폭경 확장이 더 유용할 수 있으며, 젊은 성인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악폭경 확장에 대해서 알아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