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Printed Surgical Guide…
3D Printed Surgical Guide…
  • 손병섭 원장
  • 승인 2015.09.15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대한국제임플란트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 손병섭 원장(에스플란트치과병원)
3D Printed Surgical Guide (아나토마지 가이드)를 이용한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

최신 임플란트 치과시술의 양대 축은, 첫째 안전성을 확보한 시술기간의 획기적인 단축과, 둘째 CAD-CAM을 이용한 정확한 위치에 식립된 임플란트 및 임플란트 보철물의 제작이다.

치과용 Cone-beam CT의 발달과 이로 얻어진 CT데이터를 이용하여 3차원적 진단학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 급기야 컴퓨터 모니터상의 3차원적인 환자의 가상 턱뼈에서 모의수술을 시행하고 이를 surgical guide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에 절개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미리 만들어진 임시 또는 최종 보철물을 수술 당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발치-치유-식립-보철의 4단계의 과정 중에서 환자가 느끼던 중간 중간의 시간적 지루함과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임플란트 시술의 디지털적인 요소가 최대화로 적용된 시술법이라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의 장기적 성공의 최대 선결요건은 보철물을 수용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식립되는 것이다.

2008년도 미국 Anatomage company에서 개발한 Invivo Dental 5이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임플란트 식립 전 환자의 턱뼈 상태를 메탈 간섭이나 오차 없이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해주며 컴퓨터에서 시행한 모의수술결과대로 대단히 정확한 surgical guide를 3D print 기술로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연자는 그간 최근 5년간 Invivo Dental프로그램을 이용한 CT데이터의 3차원적이 분석, 그리고 모의수술데이터를 바탕으로 3D print기술로 만들어진 Surgical guide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