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컬 가이드의 필요성과 임상에서의 한계
서지컬 가이드의 필요성과 임상에서의 한계
  • 조영탁 원장
  • 승인 2015.11.03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조영탁 원장(서울가우디움치과)

임플란트 시술 시 가장 성공과 실패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임플란트가 적절한 위치에 올바른 방향과 각도로 치조골에 식립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술전 방사선 사진과 작업 모델에서 임플란트의 위치와 방향 깊이가 보철학적인 측면에서 계획 되어야 하며, 수술 시 계획된 위치와 방향으로 임플란트의 위치와 방향을 가이드 해 주는 Surgical stent가 필수적이다.

Surguical stent는 술자의 편의에 따라 형태를 수정하여 주로 투명한 아크릴릭 레진을 이용하여 제작하지만, Omni-vac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제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Surgical Stent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Surgical stent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1) 협측 치조골의 흡수로 인한 예상과 다른 치조골 상황 2) Intial drilling 이후 사용할 수 없는 불편감 3) 시야의 방해 4) 수술에 대한 자신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점점 낮아지는 임플란트 수가도 surgical stent를 사용하지 않는 또 하나의 이유로 들 수 있다.

한편 최근에는 기존 Surgical stent의 한계를 극복하여 CT guided system이 증가하고 있다. 이전 Surgical stent가 대략적인 보철관계를 고려하여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면, oral scan 또는 model scan data를 CBCT data와 merging 하여 3D printer로 제작하는 guide surgery는 1) Flapless implant surgery 2) Immediate provisionalization 3) 진단 및 모의시술 4) 환자의 내원횟수 감소 등의 장점을 갖는다.

Surgical stent의 필요와 한계를 짚어보면서 Osstem guide가 갖추어야 할 항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