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노하우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노하우
  • 김현민 교수
  • 승인 2015.11.03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STEM Meeting 2015 SEOUL 초록
김현민 교수(가천대 길병원)

발치와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시행하는 것은 지연 식립등과 비교하여 전반적인 치료 기간을 줄이며 발치와의 특성에 의한 2벽성 또는 3벽성 골격손으로 동시 골이식술을 시행하는 데 유리한 상황을 가져온다.

하지만 이상적 위치로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고 임플란트의 초기 안정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며 tension-free primary closure를 위한 연조직 부족, 변연 점막의 퇴축 위험성, 골 modeling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은 높은 성공율과 유용성이 보고되고 있다. 성공적인 발치 즉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외과적인 측면, 임플란트 선택, 교합적 요소, 골 및 연조직의 상태 그리고 보철적인 면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발치와 치유의 생물학적 특성도 이해해야 할 것이다.

술전 정확한 진단과 더불어 수술적인 측면에서 외상이 적은 발치를 시행하며 심미성에 영향을 미치는 협, 순측골 및 Interdental alveolar bone을 최대한 유지하며, 염증의 깨끗한 제거, 초기 고정력이 확보된 3차원적으로 적절한 위치 식립, 임플란트와 발치 치조골 gap 부위 골이식 여부, 연조직 처치 등에 시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발치의 원인, 발치된 치조골의 상태, 연조직의 형태, 그리고 인접 주변 치조골의 상태도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본 연자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식립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등을 문헌 고찰과 함께 이야기 하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