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ention & Relapse : The Good, The Bad, The Weird
Retention & Relapse : The Good, The Bad, The Weird
  • 김석훈 학술위원
  • 승인 2017.01.0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 보는 2017 샤인학술대회

이번 샤인학술대회 오후 교정세션에서는 “Retention &Relapse : The Good, The Bad, The Weird”라는 주제로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교정치료 시  치료결과를 유지하기 위한 과정은 교정치과의사와 환자의 치료기간동안의 노력의 결실을 맺는 교정치료의 마무리 과정으로 생각됩니다.

대한민국에서 사용되는 유지장치의 종류[김석훈 원장(김석훈치과)]

김석훈 원장

교정치료의 종료 시 우리는 어떤 유지장치를 사용할까 망설이게 된다. 습관적으로 사용하던 유지장치를 선택하지만 때로는 증례에 따라 다른 또는 변형된 유지장치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강연을 통해 국내 교정계의 Opinion Leader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유지장치의 예와 그 조합을 알아보고, 그들의 Retention Protocol 을 비교해 보는 것은 우리의 교정임상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Long –term stability를 위한 Finishing &detailing[고범연 원장(고범연치과)]

고범연 원장

교정치료시 Fishing과 Detailing은 치료의 마무리적 측면뿐 아니라 장기적인 유지를 위해 반드시 이루어져 할 교정치료영역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Finishing & Detailing 방법에 대한 내용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이다.

특히 Debonding의 시기 결정과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른 유지장치의 선택에 대한 내용은 주로 개인의 경험에 의존했던 내용을 경험 많은 연자를 통해 조언을 듣는 매우 의미 있는 강연으로 기대된다.

교정 치료 후 재발의 원인과 대책[전윤식 교수(이대목동병원 교정과)]

전윤식 교수

교정 치료 후 발생하는 재발은 그 원인의 다양성으로 예측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일단 발생하면 교정의와 환자를 매우 당황하게 하며 때로는 그 책임소재로 인한 분쟁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연자를 통해 교정치료 후 발생하는 재발의 원인과 정의를 규정하고 재발 발생시 환자에 대한 설명과정과 후속치료를 위한 management 강연은 재발로 고민하는 많은 교정의사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강의를 통해 교정치료의 마무리와 치료 후 검진 시 많은 임상가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석훈 학술위원(김석훈치과)>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