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하게 흡수된 하악 완전무치악의 인상채득
심하게 흡수된 하악 완전무치악의 인상채득
  • 정창모 교수
  • 승인 2018.04.2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9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Open discussion’ 초록
정창모 교수(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보철학교실)

근자에 들어 예방치의학이나 임플란트 치료의 발달로 무치악 환자의 비율이 감소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지금과 같은 노인층의 폭발적인 증가와 의치 급여화를 고려한다면 오히려 앞으로 총의치 치료에 대한 요구는 더 많아지게 될 것이다.

잔존골 흡수가 심한 환자, 특히 하악 무치악에서 총의치 치료는 치과의사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 중에 하나이다.

잔존골의 과도한 흡수는 무치악 환자의 고령화 문제뿐만 아니라, 잘못 제작된 의치의 장기간 사용, 무분별한 home reliner의 사용, 임플란트 치료의 실패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야기될 수 있다.

이러한 환자에서 임플란트를 이용한 피개의치 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나 모든 환자에서 가능하지는 않다.

성공적인 총의치 치료를 위해서는 의치의 지지, 안정, 유지가 필수적이다. 특히 골흡수가 크게 진행된 무치악 환자에서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인상채득, 악간관계 결정 및 기록, 그리고 균형 교합 형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이러한 총의치 치료과정 중 첫 단계인 인상채득과정에 있어 생리적이며 기능적인 하악 무치악 인상을 채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요한 몇몇 해부학적 기본지식과 함께 이미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무치악 인상채득 방법에 대한 이해와 정리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치과의사가 환자 구강상태에 맞는 적절한 인상채득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연에서는 잔존골 흡수가 크게 일어난 하악 무치악 환자의 인상채득에 있어, 전통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연자의 경험과 개념에 관해 함께 토론해보고자 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