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스캐너 토크쇼-i500
구강 스캐너 토크쇼-i500
  • 허수복 원장
  • 승인 2019.10.1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허수복 원장(루센트치과)
허수복 원장(루센트치과)

국산 구강스캐너인 Medit사의 구강스캐너 i-500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구강스캐너는 파우더를 뿌리지 않는, 컬러로 디스플레이 되는 동영상 촬영방식을 택하고 있다. i-500도 이와 마찬가지로 파우더를 사용하지 않는 컬러디스플레이의 동영상 촬영방식의 스캐너이다.

1년여 전 출시 이후 2번의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통하여 사용자 편의성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오픈 아키텍쳐를 가지는 스캐너로서 digitation 이후 주요 회사의 CAD S 와의 호환성에 문제가 없으며 그 영역 또한 점점 확장하고 있다.

데이터 또한 STL은 물론 PLY 등 다양한 형태로 출력이 가능하다. 스캔 프로그램 중 삭제된 치아의 마진을 선택, 표시 하거나 임플란트의 경우 스캔바디의 형태의 특징을 이용해서 나머지 부분의 스캔을 완성하거나 데이터 베이스 내의 임플란트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이른바 AI 스캔모드가 최근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다.

한편 상황에 따라 스캔 심도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지대치 주변에 출혈 등이 있을 경우 기본으로 사용하는 블루 라이트 외에 화이트 라이트로 변환하여 스캔할 수도 있다. i-500으로 얻어진 자료는 컴퓨터 내에도 저장이 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인 medit-link를 통하여 웹에서 통합관리되는 것도 특이한 점이다.

치과 내에서만 데이터의 이동, 변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공소 또는 업체로 자료가 이동되고 사용되는 경우 그 과정과 처리결과를 한눈에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edit 사의 i-500 은 현재 주로 사용되는 앞서나가는 여러 회사의 구강스캐너에 비해 그 정확도와 정밀도는 오히려 앞서 있거나 충분히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뛰어난 가성비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다.

본 강연에서는 그간 사용된 i-500을 임상에서 실제 사용한 예를 보며 함께 그 효용과 가능성을 알아보려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