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질환자의 치과치료의 중요성
노인성질환자의 치과치료의 중요성
  • 곽정민 원장
  • 승인 2019.10.1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곽정민 원장(SK가스 부속치과)
곽정민 원장(SK가스 부속치과)

우리나라의 치매환자 유병률은 2018년 현재 10.16%에 달한다. 이는 전국적으로 75만명 이상의 치매환자가 있음을 의미하고, 치매관리비용은 연간 15조에 이르고 있다.

치매환자의 불편감과 고통은 그대로 가족에게 전가되어 이로 인한 우울감, 죄책감, 신체적 피로와 고통은 환자에 대한 학대나 동반자살 간병살인 등으로 이어져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치매의 발생이 구강건강과 관련 있다는 여러 연구보고가 있다. 치매환자의 뇌에서 치주질환발생과 관련 있는 세균이 발견되어 큰 관심을 받았고, 잔존치아의 개수와 인지기능을 연구한 여러 논문에서 치아의 개수와 인지기능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고한 바 있다.

또한, 역으로 인지기능이 저하될수록 구강건강상태 및 저작기능이 저하됨을 보고한 연구도 많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상노인이나 인지기능이 경미하게 저하된 초기 치매군에서 구강건강상태를 개선하여 치매의 진행을 예방하는 여러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이미 치매가 발생한 환자의 구강환경관리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치매로 인해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하지 못하면 폐렴 등 감염의 위험이 현저히 증가하고, 뇌졸중 심장질환 당뇨나 그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이 상승한다.

따라서, 노인요양시설이나 요양병원 및 치매안심센터 등 다수의 치매환자나 인지기능이 저하된 환자가 모여 생활하는 시설을 중심으로 환자의 구강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커뮤니티 케어 사업에도 치매환자의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사업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