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적 치조골 이식술 시 고려사항
수직적 치조골 이식술 시 고려사항
  • 김성언 원장
  • 승인 2019.10.1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2019 강연 초록
김성언 원장(부산 세종치과)
김성언 원장(부산 세종치과)

Titanim fixture가 bone과 osseointegration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한 이래로, fixture 주위에 일정양 이상의 alveolar bone은 임플란트 치료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현재 보편화된 임플란트 치료와 더불어, 계획된 임플란트 주위에 부족한 치조골 양을 극복하는 많은 시도들이 있었고, 상악동막 거상술과 더불어 Particulate bone과 차폐막을 이용한 GBR의 술식은 어느덧 chairside에서 이루어지는 alveolar bone augmentation 술식들 중에서 임플란트 치료와 더불어 보편화된 술식이 되었다.

하지만, 심한 치주질환으로 인한 치아의 상실후 치조골의 변화 및 과거 식립되어진 임플란트에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수직적 치조골 결손부는 현재까지에도 극복하기에 쉽지 않은 도전적인 조건임에 틀림이 없다.

이번 강의에서는 연자가 시행착오로 경험한 다양한 수직적 치조골 결손부에서 alveloar bone augmentation시에 필요한 Incision, Flap handing, bone material handling, membrane및 그 대체재의 사용, suture, 술후 처치까지 살펴보고, 이후 보철물이 적용되었을 때의 유지관리 부분까지 고려해 보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