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영아기에서 노년기까지 무료로 치아 관리
광진구, 영아기에서 노년기까지 무료로 치아 관리
  • 이지은 기자
  • 승인 2022.11.30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대상 구강건강교실, 아동‧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치아홈메우기 등 진행
어르신 불소도포,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 불소용액 무료 배부 서비스 실시

서울 광진구 보건소가 구민의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무료 치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구강질환 예방효과가 높은 유아‧청소년기부터 치아 건강이 신체 건강과 직결되는 노년기까지 구민 누구나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치과 진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유아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치아 관리 사업은 ▲어린이 구강건강교실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치아홈메우기다.

어린이 구강건강교실은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법, 바른 칫솔질 교육, 불소용액 양치 등 올바른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참여를 원하는 초등학교의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치과 병‧의원에서 구강검진, 불소도포, 스케일링 등 예방 중심의 진료를 진행한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구강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내 건강 격차를 해소하고자 마련된 아동주치의 사업과 치아홈메우기 사업도 있다.

아동 치과주치의 사업은 만 18세 미만의 특수학교·아동복지시설·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 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중 보호자의 동의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치과 병‧의원 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진료를 받은 아동 중 치과의사가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아동에 대해서는 지역협의체의 심의를 거쳐 구강질환 치료를 실시한다.

신체장애로 인해 진료 과정에 특수한 시설·장비가 요구되는 경우 또는 행동장애로 인해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에 대해서는 서울대 치과병원에 의뢰해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치아홈메우기 사업은 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초등학생 아동을 대상으로 영구치 씹는 면의 홈을 치과용 재료인 실란트로 메워줌으로써 치아우식증을 예방한다.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사업도 운영 중이다.

어르신 불소도포사업은 치경부 충치 예방과 시린이 완화를 위해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불소도포를 실시한다.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은 광진구민 장애인복지카드 소지자, 지역 내 시설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1·3주 목요일 오전마다 구강검사 및 상담, 충치치료, 마모증치료, 스케일링, 발치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진구민이면 누구나 치아우식증 예방과 시린이 완화에 효과적인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사전 전화 후 광진구청 구강보건실로 방문하면 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치과 진료 서비스를 잘 활용하셔서 비보험 진료가 많은 치과 진료를 비용 부담 없이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건강 증진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