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설계와 제작에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보철설계와 제작에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 허중보
  • 승인 2014.04.0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대한치과보철학회 춘계학술대회 초록

▲ 허중보 교수(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치과보철학교실)
우수한 심미수복재료의 발전은 보철학의 외연을 크게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보철학 분야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고 그 변화의 큰 물줄기 중 하나가 digital dentistry이다. Digital dentistry는 새로운 치료 방법을 가능하게 하고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으며 더욱 정밀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들은 치과의사인 술자가 digital dentistry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얻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장비만 샀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Digital dentistry분야가 엄청난 발전을 해오고 있지만 그 분야의 실질적 소비자인 치과의사의 마인드에는 변화가 느린 것 같다. 쉽고 빠르고 싸게 제작하는 시스템이 장점이라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그것은 부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이고 이런 장점도 치과의사나 기공사의 숙련도에 따라 너무나 차이가 난다.

더욱 중요한 것은 digital dentistry를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술자의 의지이고 이를 통해 기존 술식을 간단히 하고 새로운 술식을 개발하며, 우수한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에 더욱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본 강연에서는 CAD/CAM보철물 설계와 제작과정에서 치과의사가 알아야 하고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자가 약 3년간 CAD/CAM 을 쓰면서 고민했던 점들을 같이 나누고자 한다.

강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CAD 과정에서 술자는 무엇을 점검해야 하는가? 효율적 디자인, 잘 맞는 보철물을 만들 수 있는 디자인에 대한 고민
2. CAM 과정에서 술자는 무엇을 알아야 하고 기공소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가?
3. CAD/CAM으로 어떤 새로운 술식을 할 수 있고 그 한계점은 무엇인가?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