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의 실패와 치아과민증의 극복
접착의 실패와 치아과민증의 극복
  • 최경규 교수
  • 승인 2015.01.29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2015 샤인덴탈 학술대회 초록

▲ 최경규 교수(경희대학교 치과보존학교실)
1) 최선의 접착제 선택과 적용
2) 복합레진 수복과 과민증
3) 근관치료와 접착

법랑질에 대한 접착은 산부식을 통한 표면의 미세 다공성을 부여하고 접착성 단량체가 침투하여 미세기계적으로 유지됨으로써 임상적으로 신뢰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상아질은 많은 유기질을 포함하는 상아세관의 미세구조와 광화 및 습윤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접착의 양태를 보이기 때문에 아직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는 구조로 남아있다.

상아질 접착제는 눈부시게 발전하였고, 접착과정은 단축되고 간편화되어 사용자는 편의성을 갖게 되었으나 수많은 상아질 접착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임상에서 올바른 선택과 사용을 하는 것은 항상 숙제로 남아 있다.

수많은 접착제의 계통과 종류 가운데 어떤 접착제를 선택하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레진수복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과민증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하고 해결해야 하는가? 근관치료 과정 중 또는 이후 수복을 위하여 접착과 관련된 다양한 임상과정을 보다 편안하고 성공적으로 이끌 수는 없는가?

최신 접착제의 특성을 이해하고 접착제의 올바른 선택기준은 명료하게 제시하고 하고자 한다. 치과 임상에서 가장 많이 행하는 치경부 수복 후 발생하는 과민증, 구치부 수복 후 발생하는 과민증 등의 예방과 해결책을 알아본다.

근관치료한 치아의 수복에 있어 Fiber Post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실패원인, 문제점과 해결방법, 레진시멘트의 선택기준과 올바른 사용방법, 쉽고 빠른 복합레진 코어의 축조방법 등을 증례와 함께 이해하고 임상에 실제적 도움이 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