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진단과 치료 계획
발치 진단과 치료 계획
  • 현재만 원장
  • 승인 2015.01.2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2015 샤인덴탈 학술대회 초록

▲ 현재만 원장(현재만치과)
1) 발치 치료의 선택 기준-especially in borderline case
2) 발치 치아의 선택-including unusual extraction
3) Complication of extraction treatment
4) 더 나은 Post retention stability를 위한 방법은?

교정학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발치 비발치의 선택은 시대적인 경향과 치료 술식 등에 따라 결정되어 왔다. 근래의 경향을 보면, 심미적인 안모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급증하였고 TAD가 보편화되었으며, 법적인 소송등과 관련, 환자의 주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설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발치 교정치료 증례를 중심으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진단과 치료계획의 설정, 발치 교정 치료시 비교적 자주 경험하게 되는 의문점과 상황들, 그리고 치료후 retention에 관해 임상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보고자 한다. 교정 치료시의 decision making과 임상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여러가지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교정학에서의 발치 비발치에 관한 현재까지의 흐름을 간단히 살펴보고, 근래의 경향과 환자의 주소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및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시 필요한 심미적인 기준에 대해 먼저 공부한다.

또 borderline case 치료 증례를 보며 발치 비발치 결정시 고려사항에 대해 논의해 본다. Class II, III 부정교합과 unusual extraction등의 고민스러운 상황에서 발치치아의 선택시 한계점과 고려사항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볼 예정이다.

발치 교정치료시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을 임상증례를 보면서 답해보고, 발치 교정치료시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과 교정환자 치료시 겪을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치료 후 retention에 관한 내용을 이론과 재발 증례를 중심으로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