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성 보철치료의 실패원인과 재치료시 주의사항
고정성 보철치료의 실패원인과 재치료시 주의사항
  • 안승근 교수
  • 승인 2015.04.16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보철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초록

▲ 안승근 교수(전북대 치전원)
고정성 보철치료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인은 너무나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일일이 열거하기가 힘들 정도이다. 생물학적인 문제와 기계적인 문제가 단독으로 혹은 서로 연관되어서 실패를 가져오게 되는데 사실 아주 정확하게 그 기전을 파악하는 것이 수월한 일은 아니다.

이번 심포지움의 대 주제가 ‘근거중심, 장기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보철치료 위험관리’인데 여기에 근거해서 보철치료의 수명과 그 실패원인을 연구한 중요한 국내외 문헌들을 우선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 후에는 다양한 원인-치주문제, 치아우식증, 기계적인 결함, 진단 및 치료계획의 문제, 환자 본인의 정신적인 문제 등등-으로 실패한 임상증례를 보면서 그 원인과 대책을 서로 논의해 볼 시간을 갖는다.

결론은 누구나 예상하다시피 실패를 일으키는 원인을 없애거나 피해가는 것이 되겠는데 사실 이게 쉽지 않은 과정이다. 치아를 삭제하기 전에 적절한 치료계획의 수립, 치주치료와 사전 수복치료, 원칙에 입각한 치아삭제, 인상채득과 재료선택 및 관리, 기공실과의 대화, 합착 및 유지관리 등 모든 과정이 까딱하면 실패하는 살얼음판이다.

이 모든 것에 우선하는 환자와의 신뢰관계 구축은 또 얼마나 중요한지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이런 주제들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