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의 기본치료 계획
임플란트의 기본치료 계획
  • 이명호 원장
  • 승인 2010.03.02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전 다양한 검사로 환자상태 확인해야

- 남자 18세 성장기 임플란트 치료금물

▲ 이명호 명인치과 원장
[덴탈투데이/치학신문] ◆ 예비검사(preliminary examination)

치료전 예비검사의 목적은 치료 초기에 상대적 또는 절대적 금기증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임프란트 치료에 적절한지 임상적 검사를 하는것이다.

또한 환자가 입을 손가락 두 개 폭보다 더 벌릴 수 없다면 임프란트 식립시 drilling을 할수 없기 때문에 턱문제를 먼저 치료를 해야 될것이다. 그런 다음에 방사선 검사이후에 임프란트 수와 크기, 위치, bone graft유무등 결정적 치료가 정해진다

◆ 전신검사(General examination)

◆ 전신 건강 (General health)

임프란트 치료에 있어서 절대적 금기증은 드물다.

그러나 환자는 전신 질환을 치과치료에 분리하는 경향이 있어 자세한 문진을 해야되며, 필요시 과거에 다녓던 메디칼에 전화를 해서 상태를 물어보던지, 내과로 의뢰해서 검사를 해야한다.

왜냐하면 모든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그림1-1.2)

▲ 그림 1-1 진료와 수술전 환자의 history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환자는 치과치료시 medical history를 숨기거나, 모르는 상태일수 있다.
▲ 그림 1-2 환자가 다발성골수종으로 골수 동종이식을 받았지만 성공적으로 임프란트 수술을 마치고 보철까지 완성을 했다.

임프란트 수술은 모든 골수술과 똑같은 금기증을 갖는다(그림2-1,2 참조)

▲ 그림 2-1 전신 위험요소가 양호, 주의, 위험으로 정리가 되어 있다. 전신건강, 환자와 대화,무치악 원인.

▲ 그림 2-2 전신 위험요소를 구강외 검사, 기능적 형태,방사선 검사, 치주조직 평가로 구성됨.

상대적 금기증과 절대적 금기증 사이에 완벽한 구분은 어렵다

예를 들어 신장질환, 당뇨, 빈혈,골다공증, 나이가 많은 환자 등등...,에 있어서도 임상의 경험에 의해서도 결과가 달라질수 있다

◆ 연령(Age)

임프란트는 성장이 끝나지 않은 어린아이들 , 여자는16세, 남자는 17-18세 까지는 적용되어서는 안된다.

노인에서는 연령제한은 없다, 그러나 전신상태를 꼭 검사를 해서 수술 유무를 결정 해야 한다.

◆ 병원이용 가능성(Availability)

bone graft, 봉합사 제거, 임시치아 파절유무, 상처치유등등..., 여러 가지 관찰을 해야 하는데, 환자가 매우 바빠서 병원에 올 시간이 없는 환자에게는 환자에게 주위 및,치료 방법에서 고려를 해야한다 (그림3)

▲ 그림 3 환자가 시간이 없든지, 거리상 다른 지역에서 올때는 수술전에 충분히 상의를 해야 한다.

- 환자의 심리상태와 동기부여(patient psychology and motivation) : 비현적인 심미 요구, 환자의 대화시 협조도, 치과에 대한 부정적 경험, 환자의 재정상태, 치료 기간등 여러 가지를 고려 해야 한다.

◆ 무치악 원인( Etiology of the edentulism)

상담에 있어서 환자들은 무치악의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와 사소하게 생각해서 대충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다.

만일 충치 또는 외상으로 치아를 잃었다면 내재적인 임프란트 실패 위험도가 적으나, 치주병으로 치아를 상실 했다면 치주질환을 사전에 반드시 제거 해야 한다 . 치주병이 임프란트 골 유착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자연치 주위 병원성 세균이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원인이 될수 있다.

그리고 이갈이나 심한 교합 장애에 의한 자연치 파절에 연관이 있다면 더욱더 커다란 주요 위험 요소 이다 그래서 임프란트 식립시 직경 또는 개수를 고려해야 한다

◆ 구강외 검사(extraoral examination)

- smile line : 첫 상담시 심미적 요건으로 고려 되어야 한다

구강내 검사(intraoral examination)

- 개구 상태( opening):손가락 3개정도거의 45mm 정도가 이상적 개구 상태를 나타낸다(그림4-1)

▲ 그림 4-1 상담시 충분히 개구량이 있는지 먼저 조사를 해야 한다.

환자가 개구시 middle line shift 와 좌우 턱관절 소리를 들어봐서 기록 해야 한다 (그림4-2)

▲ 그림 4-2 치아치료,수술할 때 TMJ 이상 유무를 검사해야 한다.

- 위생 및 병소, 그외( Hygiene, lesion abscess , etc):환자의 위생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구강내 병소가 있을때는 치료가 미리 선행되어야 한다

◆ 구강내 촉진( intraoral palpation)

- 치조정의 예리함에서 골흡수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 (그림5-1.2) :골 증대술을 고려 해야 한다.

▲ 그림 5-1 시간이 흐를수록 bone 흡수 형태를 알수 있다. 처음에는 폭경(widths), 다음에 높이(height)가 흡수된다. frontal plane에서 관찰.
▲ 그림 5-2 sagittal plane에서 관찰 상하악 bone 흡수 양상.

- 구강 전정(vestibule)의 깊이:얕은 구강전정은 골 흡수 결과이다 이런 경우 심미적 결과를 이루기 어렵고,위생적인 문제가 될수 있다.

- 악간 관계(그림6-1,2,3):전후 혹은 측면의 불일치는 보철적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이갈이 같은 기능적 상태가 가미 될 때 더 위험 해질수 있다.

▲ 그림 6-1 옆에서 볼때 상악에서 bone 흡수상을 볼수가 있다.
▲ 그림 6-2 입술과 하악의 부조화를 볼수가 있다.
▲ 그림 6-3 선천적 class 3 경우에서 임플란트 식립으로 edge bite 교합 형성.

- 치조정과 대합치 사이의 높이:최소 5mm 이상 되어야 하며 만약 이보다 낮으면 gold screw의 머리가 덮는 것이 가능하지 않을수 있다(그림7-1)

▲ 그림 7-1 over denture에서 요구되는 두께를 말한다.

- 근원심 거리:micromini 는 최소 5-6mm, standard는 7-8mm, wide는 8-12mm 공간이 적당하다.

◆ 기능적인 평가(functional evalution)

기능적인 고려항목은 마모면의 조절과 치아 교모 ,parafunction등을 포함한다

기능적 위험이 클수록 임플란트 수, 지름, 위치등 고려 해야 한다(그림7-2)

▲ 그림 7-2 교합면 마모를 보여주며,치료시 환자와 충분한 대화를 해야한다.

◆ 방사선 검사(radiographic examination)

임플란트 식립 가능성 평가는 panoramic 방사선 검사로 충분하다.

방사선은 잔존골 높이( 흡수 상태, 중요 해부학적 상태), 골내 병소( 만성,급성), 치주상태등을 판단하기 위하여 고려 되어야 한다.

심미적 위험 요소들( Esthetic Risk factors)

우리는 최상의 심미를 만족 하기 위하여 심미를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고려 해야한다(그림8-1,2,3)

▲ 그림 8-1 심미를 위한 위험요소, 치은, 치아,골,환자 위험요소.
▲ 그림 8-2 lipline, upper teeth, lower teeth, alveolar bone thickness, gingival contours, gingival thickness를 고려한 위험요소.
▲ 그림 8-3 치아와 임플란트, bone, contact point, gingival 관계.

- 치은위험요소

- 치아 위험요소

- 골위험요소

- 환자 위험요소

◆ 생체 역학적 위험 요소(Biomechanical Risk factors)

임플란트 생역학을 잘 이해해야만 환자의 기능적 합병증이나 실패를 줄일수 있다

만약 치료후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위험요소를 재검토 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는것이 좋다(그림9-1.2)

▲ 그림 9-1 기능적 위험 요소를 분류한 형태이다.
▲ 그림 9-2 임플란트 갯수, 위치, 보철적 형태에 따른 힘을 받는 비율.

- 기하학적 위험요소: 임플란트 수(숫자가 적은 경우,자연치 연결,보철물 연장,), 위치관계(교합 line에서 벗어난 경우), 보철상태(implant 와 crown ratio)

- 교합적 위험요소: 비기능적인 운동에 의한 교합간섭(교합및 parafunction)

- 골과 임프란트 위험요소 :임플란트와 골간에 부적절한 결합

- 기술적 위험요소 : 보철적인 부적합및 부적절한 교합 table,

◆ 위험 경고(Alarm signals)

위험 경고가 발생하면 다양한 생체역학적 위험요소를 살펴 수정하고 위험요소를 제거 해야 한다

- 위험 경고상태

1 나사의 반복적 풀림

2 보철물의 반복 파절

3 나사의 파절

4 임플란트의 첫 나사선 하방으로 골 흡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