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치전원 유지대학 “정부지원 계속된다”
의·치전원 유지대학 “정부지원 계속된다”
  • 송연주 기자
  • 승인 2010.10.12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의·치전원 유지대학에 40억 지원 및 교수증원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실험이 국민 혈세만 축내고 실패로 돌아갔다는 여론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교육과학기술부가 의·치전원 지원 강화에 나섰다.

이 지원 정책에는 치전원을 유지하는 대학들이 학·석사 통합과정을 통해 고교를 졸업하는 우수한 학생들을 바로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돼, 치전원을 유지하면서도 우수학생 선발에 뒤쳐질까 우려했던 대학들에게 단비가 될 전망이다.

교과부는 12일,  이달 말 의·치의학 학제선택 시 의·치전원 체제를 유지하는 대학에 대해 체제정착비를 지원하고 국립대의 경우 교수를 증원하는 등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교과부가 제시한 지원 내용은 우선 실험·실습 기자재 구입을 위한 체제정착비로 올해 40억원을 지원하고, 2012년까지 지원을 계속하겠다는 것. 2012년 이후에는 실효성을 검토해 지원 지속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현재 국회에 제출돼 있는 고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총 입학정원의 20~30% 범위에서 학·석사 통합과정으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했다. 고교 졸업생을 바로 의·치의전원 신입생으로 뽑을 수도 있어 우수 학생을 조기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방침이다. 

교과부는 기초학문 분야 고급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의과학자 과정을 설치한 의전원에 국고 지원을 지속하고 현행 대학별 지원 한도(교당 4명 안팎)도 폐지할 예정이다. 

의·치전원 1~2학년에 결원이 발생할 경우 그 규모만큼 다음 연도에 이월해 증원 선발할 수 있도록 의·치전원의 결원보충을 허용하기로 했다. 의과학자 과정생이 병역문제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병역의무 연기도 관계기관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교과부는 의·치의전원 운영으로 의사양성 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진다는 지적에 따라 현행 인턴·레지던트 제도의 개선을 검토하고 있는 복지부에 인턴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각 대학으로부터 의·치의대 복귀 여부에 대한 계획서를 모두 제출받아 대학별 정원조정 계획을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41개 의·치대 중 의·치전원으로 완전 전환한 대학은 경희대, 건국대 등 15곳, 의·치전원·의·치대 병행대학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12곳이다. 

병행 대학 12곳 가운데 대부부은 모두 의·치대로 복귀하겠다는 계획서를 이미 제출한 상태다. 교과부의 이같은 의·치전원 지원 강화로 아직 복귀결정을 내리지 않은 대학들의 향후 행보가 관심을 모으고있다.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