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치의, 회원 수에 걸맞는 역량발휘할 것
경기도치의, 회원 수에 걸맞는 역량발휘할 것
  • 송연주 기자
  • 승인 2010.12.27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요인터뷰] 경기도치과의사회 전영찬 부회장

가입된 치과의사 3100명, 비가입 회원까지 합하면 회원 수가 4200여명에 달하고 30여개의 분회를 가지고 있는 경기도치과의사회. 경기도치과의사회(이하 경기치의회)는 넓은 지역과 많은 인구로 인해 치과계의 여러 현안이 얽히고 설킨 곳이다. 

경기치의회는 내년 3월이면 차기 집행부를 구성하게 된다. 경기치의회 현 전영찬 부회장(수원 영통 연세아트치과 원장)은 조심스럽게 회장 출마의사를 밝히며 올해 마지막 <덴탈투데이 월요인터뷰>의 주인공이 됐다.

전영찬 부회장이 차기 집행부에서 가장 주력하려는 사항은 경기치의회가 회원 수 및 규모에 걸맞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힘을 기르는 것이다.

그는 내부소통 활성화 및 정책연구 기능으로 대한치과의사협회 및 유관단체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경기치의회가 발행하는 월간지 '경기치원'의 편집위원이기도 한 그는 언론은 회원들간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가 될 뿐 아니라 정책연구 기능의 주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분회 및 경기지부 부회장을 수행하면서 개선해야 할 것과 배워야 할 점을 동시에 느꼈다고 밝혔다. 

"중요한 것은 경기지부회장이 되어도 그 전 마음과 달라지지 않도록 과거를 생각하며 끊임없이 주변과 대화를 나눠야 한다는 것입니다."

 

▲ 경기도치과의사회 전영찬 부회장


◆ 경기도치과의사회 회장 출마의사를 밝히며.

"민주적인 방식으로 임하겠다. 주변사람들의 조언을 많이 듣고 설득하고 문제점들을 발견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며 분회, 지부, 협회의 임원뿐 아니라 일반 회원들도 공감할 수 있도록 대화와 설득을 통한 추진이 동반되어야 한다. 치과의사 내부의 윤리문제, 덤핑 진료 네트워크 치과 문제 등 주변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도 사실 자기 위주로 문제를 풀어가려는 이기주의 때문에 심해지는 것이다."

◆ 경기도치과의사회의 규모에 걸맞은 힘 있는 목소리, 조직력 구비가 우선.

"경기치의회는 가입률 및 조직력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수도권은 개원환경으로 볼 때 우량지이기도 하고 신도시가 많이 생겨 신규개원을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신규가입률이 부족하고 조직력이 떨어진다.

조직화, 협회 발언권, 회무 능력에서 서울시치과의사회보다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차기 집행부에서 책임을 맡게 되면 회원 수에 걸맞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코자 한다." 

◆ 롤 모델은 ‘서울시치과의사회’, 분회별 사무국 있어야.

"경기치의회의 롤 모델로 생각하는 것이 서치다. 특히 아무리 작은 분회라도 사무원이 모두 배치되어 있는 서치의 구조를 도입하고 싶다. 사무원이 있는 분회는 소통과 형식면에서 그렇지 않은 분회와 많은 차이가 난다. 

회원들이 분회 임원과 통화하려고 해도 사무원을 통하면 일이 편리하게 진행된다. 또 사무원이 있으면 회의가 정례화되고 형식이 갖추어진다. 경기도는 지리적으로 서울과 달리 분포 지역이 넓고 교통이 복잡해 임원들이 모두 모이기 힘들다. 각 분회의 업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

◆ 경기지부의 힘, 정책연구기능 강화에 있다.

 

"그동안 경기치의회는 치협에 대한 종속감이 컸는데, 이는 경기지부 자체의 정책연구기능이 부족한 탓일 것이다. 문제점이 있을 때 우리 내부에서 충분히 토론하고 문제점을 발굴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 그 과정에서 경기지부의 힘이 생길 것이고 서치와 대등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경기치원'의 편집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정책연구기능 및 회원 간 소통의 장으로 '경기치원'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예를 들어 현재 감염관리에 대한 기획기사를 싣고 있는데 감염관리의 문제점,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 우리가 요구해야 하는 비용 등의 문제, 어느 정도까지 사회적으로 감염관리 수준을 허용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편집하면서 사회적 이슈를 선점해 나가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비윤리 덤핑 치과, 치과내·외의 시각 다른 것이 맹정  

"비윤리 덤핑 치과에 대해서는 치과계 내부의 공분을 사고있지만 외부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전혀 다르다는 것이 맹점이다. 

정부는 시장에서 공급자를 늘려 놓으면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는 단순 논리를 가지고 있다. 경쟁에 따라 수가도 다운되고 전체적인 보건의료비가 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일반적인 상품서비스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치과내부의 입장과 다르기 때문에 규제할 수단과 힘이 생기지 않는 것이다. 치협은 변호사협회처럼 회원 자격을 정지한다든가 개원을 못하게 하는 기능이 없다.

미국의 경우도 덤핑과 세일 진료 등이 있다. 스케일링 가격이 10달러인 곳도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 그 점이 큰 문제로 부각되지 않는 것은 10달러짜리 진료를 원하는 사람들은 질이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진료를 받고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은 금액을 높게 지불하더라도 고가 진료를 받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그만큼 자본의식이 발달하지 않은 것 같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수가 담합은 안된다고 하고 환자들은 왜 진료비가 치과마다 다르냐고 물으며 끊임없이 싼 곳을 찾아다닌다. 아직은 가격메리트가 가장 큰 것이다.

국내 진료비가 외국 진료비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보험급여진료의 경우 외국에 비해 저렴하며 예전 임플란트 진료비의 경우 어느 정도는 외국과 비슷한 비율이었다. 그런데 덤핑 진료는 예전 진료비의 3분의 1 수준이기 때문에 심각하다. 수가 결정 요인중 의료사고에 대한 것을 생각해야 한다."

◆ “AGD와 연계해 전문의 제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회원의 의견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이지만 치협이 너무 오랫동안 전문의 문제에 발목이 잡혀 다른 문제를 놓치게 되는 것 같아 아쉽다. 전문의 제도에 대해 빨리 정리하고 오히려 치과의사 인원을 감축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전문의 문제는 AGD 문제와 연계해 고려되어야 할 사안이다. 대학은 전문의 수를 늘리고 싶어하고 개원의들 입장에서는 대학측의 필요에 의해 전문의 소수정예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점에 불만을 가지는 것이다.  

치과대학이 운영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수련의 수를 확보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미 우리나라 치과대학 병원의 수련의는 연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를 진료해 수입을 올리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소수 정예의 원칙과는 동떨어진다. 또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했던 구강외과나 교정과만 전문의를 두자는 것이었는데 과끼리의 충돌을 겪으며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됐다.  

AGD라는 새로운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 만큼 대학병원의 진료일선을 AGD로 채우고 전문의는 그 안에서 소수만 선발하는 방식이 체계화되면 해결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AGD를 시행하면서 예상치 못한 또 다른 문제를 발견했다. 지금 단국대 죽전분원이 AGD 수련기관으로 지정받기 원하고 있고 여건만 되면 지정될 것이다. 현재 수도권에 있는 많은 지원자들이 지방의 치전원을 다니고 있다. 그 학생들은 대부분 수도권으로 올라와 수련을 받고자 한다. 수도권의 대학병원 분원에서 AGD를 수련한다면 그 친구들을 훨씬 많이 유인하게 될 것이다. 대학병원 분원들이 운영이 잘 된다면 그런 분원들이 많이 만들어 질 것이고 수도권은 그 분원 증설의 핵심지가 될 것이다. 죽전병원의 문제와 맞물려 생각하다 보니 AGD제도가 이런 문제점들로 변질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치과계 내부의 공감대를 얻어 전문의 문제와 AGD제도 문제를 연계해 해결방안을 생각하면 소수 정예의 원칙을 지키면서 대학병원의 인력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덴탈투데이-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