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유형별 소통방법 - 치과경영의 성공키워드(11)
리더십유형별 소통방법 - 치과경영의 성공키워드(11)
  • 이종현
  • 승인 2011.01.05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종현 로덴포유 네트워크총괄 부장.

현대는 소통의 시대이자 소통부재의 시대이다. 치과의사와 환자와의 관계 속에서 병원원장과 스텝과의 관계 속에서 많은 소통이 이루어지지만 그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항상 문제가 발생한다.

치과 내에서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진다면, 그 자체가 성공의 key(key Success Factor)이며, 다른 많은 마케팅적, 경영적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하여도 실천과 결과에 있어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는 기본적인key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연재는 소통의 의미와 내용, 소통대상(내부고객, 외부고객)별 이야기, 소통의 방법론에 대하여 보자 쉽고 재미있게 풀어 가보고자 한다.

11 회차. 리더십유형별 소통방법

지난주에 <나는 어떤 리더십유형인가?> 라는 주제로 간단한 “리더십 유형 테스트”를 보내드렸습니다.
다들 해 보셨는지요?  몇몇 원장님께서는 제게 세 항목의 합계점수를 보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총 12항목의 테스트 문항 중에 아래와 같이 항목 번호 별로 점수합계를 계산해 보셨을 겁니다.

나의 리더십 유형은? 

A,B,C 유형 중 어느 유형의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오셨나요? 가장 높게 나오신 유형이 원장님의 리더십 유형입니다. (혹시 2개의 유형합계가 똑같은 점수라면 상황에 따라 바뀌는 리더십의 유형이십니다.)

자 이제 결과를 공개합니다.

A 유형 : 권위형 리더

○ 팔로어의 행동, 규칙, 업무절차를 가장 엄격하게 통제한다.
○ 리더가 직접 관리, 감독하지 않으면 팔로어가 비효율적으로 일할 것이라 생각한다.
○ 리더와 팔로어의 역할 분리를 강조하여 팔로어와의 관계에 거리를 둔다
(예) 교통순경, 학생에게 숙제를 내 주는 교사 등

B 유형 : 민주형 리더

○ 민주적인 리더는 팔로어와의 교류를 중시하고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을 선호한다.
○ 업무목표와 절차를 정하는 단계에서 팔로어의 참여를 권장한다.
○ 팔로어의 의견이 의사결정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가 모토다.
(예) 직원들과 의논하는 매니저, 과제 제출기한을 학생에게 정하도록 하는 교사 등.

C 유형 : 자유방임형 리더(부정적, 긍정적의미가 함께 있음)

○ 부정적 의미로 ‘비리더십’ 이라고도 불린다.
○ 리더의 책임유기, 팔로어와의 소통 포기 등을 시사한다.
○ 생산력, 결속력저하, 업무불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 레임덕 대통령, 은퇴직전 매니저 등.

○ 긍정적인 방임형 리더도 존재한다.
○ 팔로어에게 자율성을 많이 주고 팔로어가 필요로 할 때는 지도도 해 준다.
○ 팔로어의 요구가 없는 한 의사결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
(예) 회의에서 주로 듣는 리더, 학생이 과제를 정하도록 하는 교사 등.

리더십의 유형은 혈액형처럼 정확히 구분되기 힘듭니다. 사람의 마음은 시간과 장소, 대상, 역할의 책임범위 등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은 위의 3가지(자유방임형을 긍정, 부정으로 세분한다면, 4가지)유형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테스트 문항의 합산결과처럼 유형 중 더 높은 점수가 있는 유형의 성향이 일반적으로 강하다는 결과치 입니다.

리더십 유형별 소통스타일은?

그렇다면, 각 리더십유형의 소통스타일은 어떨까요?

A 유형 : 권위형 리더십

리더가 있을 때 조직의 생산력이 증가하고 규모가 큰 집단일수록 효과적인 유형입니다. 간단한 업무처리에 적합하고 복잡한 일에는 부적합합니다. 팔로어(리더를 따르는 조직원들)의 공격성을 증가시키고 팔로어의 이직률이 높습니다.

생산성 면에서 가장 뛰어나지만 업무 만족도나 조직 충성도를 높이는 데는 부적합합니다.

B 유형 : 민주형 리더십

연구자들이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으로 꼽은 유형입니다. 조직원인 팔로어들의 이직률이 낮고, 만족도, 참여도, 창의력, 책임감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실보다는 득이 훨씬 많고, 정책, 절차, 전략 등을 결정할 때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조직에 대한 헌신도와 애정이 높아 지연된 시간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습니다.

C 유형 : 자유방임형 리더십

조직원인 팔로어의 도움 요청에 응해 줄 때 창의력이 증가하는 스타일입니다. 반면 팔로어의 도움을 회피 시에는 업무만족도, 의욕, 생산성, 출석률이 하락합니다. 의욕적인 전문가 집단에 유용하고 이 경우 생산성과 만족도 모두 증가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