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는 지금 전쟁 중…“누가 불법인지 가려보자?”
치과계는 지금 전쟁 중…“누가 불법인지 가려보자?”
  • 윤수영 기자
  • 승인 2011.07.04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계의 ‘불법진료의혹, 명예훼손’ 등 고소·고발 전쟁이 점입가경이다.

대한치과의사협회(치협)가 불법 네트워크치과를 척결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상대격인 유디치과도 “불법의료기관을 찾아냈다”며 “전국 1000여개 치과 의료기관을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혀 양자간 싸움이 본궤도에 오른 양상이다.  

선제 공격에 나선 쪽은 대한치과개원의협회(치개협)이다. 치개협(회장 이상훈)은 4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유디메디컬그룹 김종훈 대표를 포함한 유디치과 전국지점 명의대여 원장 118명 전원을 국가기관에 고발조치했다”고 밝혔다.

치개협이 보내온 자료에 따르면 고발대상에는 현직 교수 신분으로 유디치과 모 지점에서 출장진료 의혹을 받고 있는 A씨를 비롯, 치과의사들 사이에 통하는 속칭 ‘메뚜기 치과의사’들도 포함됐다.

◆ 치개협 “회원들도 모르는 UD치과 내부 문서 입수”

▲ SIDEX 전시장 내에 마련된 대한치과개원의협회의 불법네트워크 척결 서명운동 부스.
치개협 관계자는 “이번 고발조치는 유디치과 몇 개 지점의 내부 문건과 내부 양심고백문 등의 증거자료를 토대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부문서는 치개협 회원들에게도 공개하지 않았다”며 “이 문서를 토대로 명의대여 여부를 판단해 118명 전원을 고발조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만큼 고급정보를 극비리에 입수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치개협이 고소·고발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은 다름아니다.  유디치과가 일반 치과의사들을 상대로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10억원대 소송 제기설이 나돌면서 더 이상 밀릴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 최근 유디치과가 직원들을 동원해 전국의 치과를 상대로 불법사례를 캐내고 있다는 소식도 자극이 됐다. 

치개협 관계자는 “최근 유디치과에서 일반 치과의사들을 상대로 10억원대의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고, 소속직원들을 시켜 전국의 치과를 무작위로 돌아다니며 염탐과 녹취를 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치개협 역시 명의대여 등을 확인한 만큼 맞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저들의 대응은 말기적 발버둥일 뿐이며, 오히려 침묵하던 전국의 모든 치과의사들을 분노케하여 들고 일어나게 할 뿐이다.  이로써 저들의 몰락은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분개했다.

치개협의 법적대응에 전국 치과의사회, 동문회, 반모임, 스터디모임, 전공의모임 등도 참여, 파장은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치개협측은 4일 기준 투쟁성금이 목표액 5000만원을 훌쩍 넘어 1억8000여 만원에 달했다고 전했다.

치개협 관계자는 “이번 고발사건을 통해 미처 모르고 있던 예비 졸업생들이나 개원예정자들이 다시 한 번 경각심을 갖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유디치과 “전국치과에서 불법 사례 1천여 건 수집”

유디치과그룹(대표 김종훈, 유디) 역시 이번 싸움에서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유디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일 전국적으로 1000여 건에 달하는 의료기관의 불법사례를 접수받아 대한치과의사협회 ‘불법의료기관 신고센터’에 접수할 예정”이라며, “각 기관을 개별적으로 고소·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말 대한치과의사협회(치협)로부터 ‘불법 치과의료 신고센터 개설 안내 및 특별 자진 신고기간 안내’ 공문을 접수받은 유디는 지난 1일에는 전국 치과를 대상으로 불법사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디측은 “공문을 받고 신고접수를 받은 지 단 이틀 만에 1000여 건에 달하는 신고서가 접수됐다”며 “표본조사는 접수된 신고서에 근거해 사실관계 파악과 전반적인 치과계 문화의 현주소를 알기 위해 실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디측은 또 “표본조사는 유디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됐다”며 “불법 치과의료 신고접수와 사실조사는 치협의 정신에 부응하여 실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디측은 “한국치과시장에서의 성공은 좋은 학벌과 유려한 화술, 얄팍한 상술이 중요한 게 현실”이라며, “유디는 그런 현실을 안타깝게만 바라보지 않겠다. 학벌과 화술과 관계망을 통해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 의사들로 향하는 환자들의 발걸음을 환자가 없어 운영조차 어려운 병원(동네치과)으로 돌리게 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번 법적 분쟁과 관련, 나름대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유디측은 “이미 오래전부터 각종 이익단체로부터 끊임없는 고소 고발 진정을 당해오고 있었던 관계로 비교적 법률적 도덕적 부분에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고소·고발전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유디측의 법적 대응방침은 4일 발표한 자체 행동강령에서도 확인된다.

유디는 이날, ▲자체 불법적인 요소 근절 ▲타 병원 불법정보 취합·신고 ▲내원환자 대상 일반치과 불법위임 진료와 현금유도 탈세정황 신고 접수 ▲내원환자 대상 건전한 치과문화 정착 서명운동 실시 ▲자체 특별 팀 가동, 접수된 불법의료기관 고소고발 등을 불법 치과진료 근절을 위한 자체 행동강령으로 제시했다. 

◆ 유디, 치과계 언론에 불만 토하고 막상 연락하자 연결안돼

한편, 본지는 5일 오전 보도자료 내용을 추가 확인하기 위해 유디치과쪽 책임자와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유디쪽 관계자는 “(기자가) 연락처를 남겨주면, 담당자에게 알려 연락을 주겠다”고 했으나, 몇 시간이 지나도록 연락은 없었다.  배포한 보도자료에도 담당자가 없었으며, 담당이 TF팀이라고만 돼 있었다.

유디측은 4일 보도자료 말미에 “유디치과에서 내는 보도자료나 반론보도문등이 치과계 언론사에서 아예 무시되거나 선별적으로 본론과는 무관하게 특정한 이익단체의 입맛에 맞게 활용하는 경우가 있었다”며 불만을 토했다.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